소개글
"영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있는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 계획
2.1. 영유아의 정서발달의 특징
2.1.1. 영아기 정서발달의 특징
2.1.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징
2.2. 영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
2.2.1. 영아기에서 교사의 역할
2.2.2. 유아기에서 교사의 역할
2.3. 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 계획
2.3.1. 프로그램명
2.3.2. 대상
2.3.3. 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 계획(내용)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서는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인간의 행동에 작용하며, 일생에 걸쳐 행동의 기저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데 현대사회의 특성으로 인하여 영유아들이 어린이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어린이집 생활의 시작은 정서적으로 미성숙한 영유아에게는 매우 힘들고 어려운 경험이 될 수 있다. 이런 어린이집 생활에서 영유아들은 교사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을 형성하고 정서적으로 지원받으며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에 형성된 영유아의 정서는 이후에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바람직한 성격을 지닌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영유아의 건전하고 적절한 정서발달은 영유아의 긍정적인 사회적 적응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영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2. 영유아의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 계획
2.1. 영유아의 정서발달의 특징
2.1.1. 영아기 정서발달의 특징
영아들은 감정을 강하게 표현하며, 가끔씩 반항심을 갖고 좌절하거나 성질을 부린다. 이 시기 영아들은 남을 기쁘게 하려고 애정을 보이며, 공격적이었다가 부끄러워하기도 한다. 또한 영아 자신의 감정을 남이 알아주기를 원한다. 영아기 동안의 부정적 행동은 주장이나 독립성을 나타내며 자기세계에 대한 통제력을 느끼기 위해 공격성을 사용할 수 있다. 영아들은 자존 의식을 갖게 되며, 자아에 대한 감정이 계속 발달하고, 이 시기 기술획득은 유능감, 자아존중감, 자아수용을 강화한다. 영아들은 열정적으로 배우며, 자신과 자신의 발견에 즐거워한다. 그리고 영아의 반복적인 일상은 일관성과 안정감을 제공한다.
2.1.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징
유아기 정서는 영아기의 정서와 큰 차이가 없으며, 2세 이전에 분화되었던 여러 정서가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이러한 정서를 유발하는 요인이나 표현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인다. 유아기의 정서표현은 강하고 격렬하며, 일시적이고 유동적이다. 또한 유아기의 정서적 반응의 유형은 대체로 비슷하지만, 학습과 환경의 영향으로 ...
참고 자료
한유미 저, 영유아발달, 창지사, 2022
문혁준 저, 영유아발달, 창지사, 2020
문연심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21
박찬옥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21
이기숙, 장영희 외 5명 저, 영유아발달, 양서원 2017
조형숙, 김혜원, 김태인, 양수영 저, 영유아발달, 파워북, 2019
영유아보육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나유미 저 | 공동체 | 2020.02.20
보육교사론 조혜경, 구경선 외 1명 저 | 창지사 | 2017.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