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실습 전문가 특강 자아성찰, 리더십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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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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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실습 전문가 특강 자아성찰, 리더십 분석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실습 전문가 특강 자아성찰
1.1. 특강 'How to gain control of your free time' 주제 요약
1.2. 특강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점
1.3. 자아성찰

2. 리더십 분석 보고서
2.1. 대상자 및 대상자 선정 이유
2.2. 리더십 유형
2.3. 사례 1
2.3.1. 상황 기술
2.3.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3.3. 동일한 상황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2.4. 사례 2
2.4.1. 상황 기술
2.4.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4.3. 동일한 상황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2.5. 사례 3
2.5.1. 상황 기술
2.5.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5.3. 동일한 상황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2.6. 사례 4
2.6.1. 상황 기술
2.6.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6.3. 동일한 상황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2.7. 사례 5
2.7.1. 상황 기술
2.7.2. 리더십 이론에 근거한 리더십 유형 분석
2.7.3. 동일한 상황 시 내가 발휘할 리더십 유형과 행동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실습 전문가 특강 자아성찰
1.1. 특강 'How to gain control of your free time' 주제 요약

특강 강연자는 시간을 절약하여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가면 시간은 저절로 절약된다고 말한다. 시간은 굉장히 탄력적이기 때문에 우리가 쓰려고 하는 곳에 맞추어 늘어나며 따라서 시간 관리의 비결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라고 한다. 강연자가 제시한 우선순위 결정 방법은 첫째, 지금이 내년 연말이라고 가정하고 자신의 성과를 평가하여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일들을 파악하는 것이고 둘째, 한 주 시작 전에 일, 관계, 자신의 세 범주로 나누어 우선순위 목록을 만들고 다음 주 일정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강연자는 멋진 일들을 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으며 짧은 순간들도 큰 힘을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우리가 바쁘다고 해도 중요한 일을 할 시간은 있으며, 계획을 세우고 일을 처리할 때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춘다면 우리가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1.2. 특강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점

특강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점은 시간을 절약하여 원하는 삶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삶을 만들어 나가면 시간이 저절로 절약된다는 것이다. 또한 우선순위를 정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목표를 '일, 관계, 나' 세 범주로 나누어 우선순위 목록을 만들고 다음 주 일정에 맞춰 계획을 짜는 방법이다. 이러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되면서 스트레스가 해소되었고, 내가 진정 목표를 이루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내게 주어진 업무의 양과 상관없이 해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이번 강연을 통해 우선순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1.3. 자아성찰

최근 취업, 과제, 시험 등 해야할 일이 많아 무엇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함을 많이 느꼈다. 이번 특강을 통해 시간 관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되었다. 지금까지는 해야할 일은 많은데 내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인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지만, 이 강연을 듣고 난 후 스트레스가 조금 해소되었다. 시간절약에 집착하기보다는 내 목표에 집중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한다면 저절로 시간이 절약된다는 것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내가 진정 그 목표를 이루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내게 주어진 업무의 양과 상관없이 해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우선순위에 따라 계획을 세우는 것이 옳은 방법임을 알면서도 당장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이나 객관적인 우선순위에서는 밀리지만 개인적으로는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을 먼저 해결하곤 했었는데, 이번 강연을 들으면서 이러한 나의 잘못된 습관들을 고치고 우선순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2. 리더십 분석 보고서
2.1. 대상자 및 대상자 선정 이유

내가 선정한 대상자는 중앙관 14병동의 간호사 선생님 중 'OOO' 선생님이다. 2주 동안 실습을 하면서 매일 환자 파악을 할 겸 내가 V/S을 재는 병실 쪽 선생님과 함께 라운딩을 돌았다. 그러면서 간호사 선생님들 마다 조금씩 다른 태도로 환자와 보호자를 대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그 중 'OOO' 선생님이 가장 기억에 남아서 대상자로 선정하게 되었다. 환자의 고충 처리도 자연스럽게 하시면서, 환자 그리고 보호자와 가장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시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또한, 간호 학생들을 구성원으로 생각하시고 친절한 설명과 여러 다양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했다. 후에 나도 임상에 나간다면 이런 리더십을 가진 간호사가 되고 싶어서 대상자를 선정하게 되었다.


2.2. 리더십 유형

행동이론의 3원론적 관점에 따르면 리더십 유형은 크게 전제형 리더십, 민주형 리더십, 자유방임형 리더십으로 구분된다. 전제형 지도자는 강력한 통제력을 바탕으로 구성원을 명령하고 강제하며 독단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특징을 보인다. 반면 민주형 지도자는 구성원의 자율성과 참여를 장려하며 상호 소통을 중시한다. 자유방임형 지도자는 허용적이고 비지시적인 모습을 보이며 구성원의 요구에 따라 지원하는 태도를 취한다.

이러한 특징들을 토대로 볼 때, OO병동의 수간호사 선생님은 전제형 지도자의 성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선생님께서는 병동 환경 개선이나 근무 스케줄 작성 시 간호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결정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간호사들에게 명령조로 지시하고 자신의 직위를 강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특정 간호사나 이송원의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기존 계획을 고수하는 등 전제형 지도자의 특징이 나타났다.

이러한 전제형 리더십은 위기 상황이나 큰 관료 조직에서 유용할 수 있으나, 구성원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구성원의 성장과 자발성을 중시하는 민주형 리더십이 바람직한 것으로 고려될 수 있다.

만약 나 자신이 OO병동의 수간호사라면, 간호사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켜 민주형 리더십을 발휘하고자 한다. 병동 환경 개선이나 근무 스케줄 작성 시 간호사들과 상의하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며, 간호사들과의...


참고 자료

https://www.ted.com/talks/laura_vanderkam_how_to_gain_control_of_your_free_time
염영희 외,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2020
섬기는 리더십(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700037&cid=40942&categoryId=31910)
염영희 외. 2020. 개정 7판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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