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 현장 실습 계획
1.1. 실습 목적
실습 목적은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이론을 실무에 적용해 보고, 사회복지의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사업내용을 습득하며, 사회복지시설 운영전반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하여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의 자기성찰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신입사회복지사의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실습 목표는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는 것이다. 실습 분야는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이며, 실습 기간은 2024년 7월부터 2024년 8월까지이다. 실습 대상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이용자이다.
교육 계획에는 실습소개 및 기관 소개, 기관장과의 대화 및 인터뷰, 실습지도 및 슈퍼비전, 프로그램 실습 및 활동지원, 팀회의 및 프로그램 준비, 프로그램(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진행, 프로포절 설명 및 발표, 중간 및 종결평가회, 센터 내 근무자 친목 활동 등이 포함된다.
실습 지도 방법은 개별실습지도와 집단실습지도로 구성된다. 개별실습지도는 개별 피드백 제공이며, 집단실습지도는 과제 수행 후 발표 및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 슈퍼바이저가 실습생에게 대화 형태로 슈퍼비전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도 방법이 활용된다.
실습 일정은 총 21일로 구성되며, 1일차 실습 오리엔테이션과 기관 견학, 2-10일차 프로그램 실습 및 활동 지원, 중간 평가, 11-20일차 프로그램 기획 및 적용, 프로포절 작성 및 발표, 행정 처리 및 회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21일차에는 실습 부족 시간 보충이 이루어진다.
실습생의 책임과 과제로는 기관의 규정에 따른 근무시간 준수, 결근/조퇴/지각의 사전 보고, 실습지도자와 타 직원의 지도 이행, 직무에 대한 강한 책임감과 열의, 클라이언트의 정보 보호, 실습지도자 및 타 실습생의 실습 견학과 관찰 등이다.
참고 도서로는 '사회복지 현장실습'과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일지'가 활용된다.
1.2. 실습 목표
실습을 통해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하고, 전문적인 지시과 기술을 함양하는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운영 전반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또한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의 자기성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실습생은 주간보호센터에서의 실습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공감능력을 높이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실무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실습일지 작성과 중간·종결 평가를 통해 실습 목표 달성 정도를 확인하고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다. 실습지도자의 피드백과 동료 실습생들과의 토론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1.3. 실습 분야
본 실습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진행되며, 장애인 복지 분야의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는 신체적·정신적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낮 시간 동안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제공하며, 이들의 일상생활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 실습을 통해 장애인들의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사례 관리 등 장애인 복지 분야의 전반적인 실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장애인 주간보호센터가 담당하는 역할과 기능을 파악함으로써 장애인 복지 실천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독립적인 생활을 지원하고 지역사회 참여를 증진시키는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기회가 될 것이다.
1.4. 실습 기간
실습 기간은 2024년 7월부터 2024년 8월까지 총 1개월간 진행된다. 실습생은 이 기간 동안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실습을 수행하게 된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주간보호센터의 운영 규정 및 시설 구조, 조직, 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장애인 관찰법과 급식 보조 등의 실무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고 보조하면서 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리고 개인별 특성을 파악하게 된다.
실습생은 실습 기간 동안 프로그램 계획서와 결과보고서 작성법, 프로포절 작성법 등을 배우게 되며, 주간보호센터의 행정 처리, 회계, 공문서 작성과 같은 실무 역량도 쌓게 된다. 실습 기간 마지막에는 종결평가서를 제출하여 실습을 마무리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경험하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복지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전문성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1.5. 실습 대상
실습 대상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이용자이다. 주간보호센터에서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보호, 교육, 문화, 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가족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실습생은 이용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별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장애인 주간보호센터는 중증 장애인들을 위한 낮 시간 활동 지원 및 여가생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따라서 실습생은 중증 장애를 가진 이용자들의 특성과 욕구를 이해하고, 이들의 자립성과 사회성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 복지에 대한 전문성을 함양하고,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1.6. 교육 계획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실습지도자 및 타 실습생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다양한 교육 내용을 학습한다. 이는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와 실무 역량 향상을 위함이다.
먼저, 실습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기관에 대한 이해와 실습 내용, 일정, 유의사항 등을 교육받는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실습 전반에 대한 큰 틀을 파악할 수 있다.
실습 기간 동안에는 실습지도자의 개별적인 피드백과 집단 교육이 이루어진다. 개별 실습지도 계획에 따라 실습지도자는 실습생 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실습생에게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한 실습생들이 수행한 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통해 실습지도자와 동료 실습생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복지 분야에 대한 지식과 실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실습 과정에서는 다양한 실습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실습생은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등 주간보호센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며 실습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준비와 진행, 결과 분석 등 실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또한 중간 및 종결 평가회를 통해 실습생의 전문적 자질과 태도, 실무 기술 등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향후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실습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요한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
1.7. 실습 지도 방법
- 실습지도 방법은 개별실습지도 계획, 집단실습지도 계획, 기타 계획으로 구성된다.
개별실습지도 계획은 개별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실습생 개인별로 실습 과정에서의 수행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집단실습지도 계획은 과제 수행 후 발표와 토론 방식으로 진행된다. 장애인복지 분야에 대한 지식과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모형의 집단실습지도를 실시하며, 실습생 간 상호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