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과 윤리 교수학습계획 예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고전과 윤리 교수학습계획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전과 윤리 평가 계획
1.1. 평가의 목적
1.2. 기본방향과 방침
1.3.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1.4. 고전과 윤리과 기준 성취율과 성취도
1.5. 지필평가 출제 원칙
1.6. 수행평가 출제 원칙
1.7. 지필평가 및 수행평가 결시자(미 응시자) 및 학적 변동자 처리
1.8. 수행평가 세부 기준

2. 고전과 윤리 교과 교수·학습 운영 계획
2.1. 시기 및 단원별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수업·평가 연계
2.2. 수업 방법 및 유의 사항

3. 고전과 윤리 교과 평가 계획
3.1. 평가의 목적
3.2. 평가의 방향과 방침
3.3. 평가 유의 사항
3.4.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3.5. 수행평가 영역별 출제 계획 및 채점 기준
3.6. 학기 말 성적처리 기준
3.7. 결시자와 학적 변동자 처리 기준
3.8. 동점자 처리 기준 및 교차 채점 계획
3.9. 평가 결과 활용

본문내용

1. 고전과 윤리 평가 계획
1.1. 평가의 목적

평가의 목적은 생활 세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동?서양의 고전들과 직접 마주하게 함으로써 '삶의 의미' 또는 '더 나은 삶'에 대해 도덕적으로 탐구하고 성찰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다. 이를 통해 도덕적 가치관과 판단력, 도덕적 상상력을 함양하고, 도덕적 앎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실천 동기와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고전을 통해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자연·초월과의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도덕적 자아 정체성, 도덕적 대인 관계 능력, 도덕적 공동체 의식, 그리고 가치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1.2. 기본방향과 방침

다음은 '1.2. 기본방향과 방침'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기본방향으로는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과정과 결과가 모두 평가되어 학생들의 역량과 성장에 중점을 두는 평가가 되어야 하고, 고교 진로선택 과목으로서 '고전과 윤리' 수업에서 함양한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지식, 태도, 역량 등을 '학교생활기록부 진로 관련 특기사항'과 '독서 활동'에 기록할 수 있다. 또한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공감 능력, 배려, 실천 의지 등의 정서적 측면과 실천 성향 및 자세 등의 측면까지 통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교사는 가급적 여러 가지 평가 방법을 적용하도록 한다.

방침으로는 서술형과 논술형, 탐구 보고서, 성찰 에세이, 내러티브, 자기 보고, 구술 평가, 토론 과정 및 발표에 대한 관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면접법, 포트폴리오 발표, 토론, 프로젝트 평가 등의 다양한 수행평가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또한 다양한 고전 원문과 관련하여 교과서에 제시된 질문 이외에 자신이 직접 질문을 구성하고 스스로 답하는 지속적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탐구·성찰 과정을 평가한다. 그리고 모둠 탐구 과정과 결과를 모두 평가할 수 있는 자기 평가지, 동료 평가지를 제작하여 탐구의 전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과 모둠의 성과를 개별 또는 서로 성찰하여 평가할 수 있다. 성취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교육 내용과 평가 기준을 실질적인 평가 준거로 활용함으로써 상호 주관성을 확보하고, 그 토대 위에 고전을 통해 심화된 도덕·윤리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와 사고·판단력 및 바람직한 삶의 태도와 능력에 해당하는 교과 역량까지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1.3.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실시하며, 지필평가가 30%, 수행평가가 70%의 비율로 반영된다. 지필평가는 중간고사와 같은 선다형, 서답형, 서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행평가는 고전 철학 탐구 프로젝트, 온고지신 진로 탐구, 장자로 세상 읽기 등의 활동으로 평가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수행평가 중심의 평가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역량과 성장을 중점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과 지식, 태도, 역량 등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 선택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1.4. 고전과 윤리과 기준 성취율과 성취도

기준 성취율(원점수) 성취도는 80점 이상 ~ 100점은 A, 60점 이상 ~ 80점 미만은 B, 60점 미만은 C이다. 성취도는 3단계 등급인 A, B, C로 산출되며, 석차 등급은 별도로 산출하지 않는다. 이는 진로 선택 과목으로서 '고전과 윤리'의 특성을 반영한 것이다. 학생들의 성취 수준은 고전 윤리 교과와 관련된 학생들의 능력별 발달 정도를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1.5. 지필평가 출제 원칙

지필평가 출제 원칙이다.

첫째,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둘째, 특정 성취기준에 편중되지 않게 문항을 골고루 출제한다.
셋째, 단순한 지식 평가가 아닌 실제적 도덕함의 능력 평가에 중점을 둔다.
넷째, 평가를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