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평가의 개념과 모형
1.1. 평가의 정의와 목적
평가란 수행 혹은 전략 등에 대하여 양적 또는 질적 측정과 가치 판단을 포함하는 의사 결정이다. 평가의 목적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학습 활동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습자의 성취도와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판단하고 향후 개선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다. 평가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 과정과 성과를 파악하고, 교수-학습 방법의 적절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목표의 적절성을 점검하고, 교육과정 및 교육 자료의 개선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이처럼 평가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핵심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평가의 정의와 목적을 종합하면,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과 학습자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교육 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의사결정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평가는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2. 평가 모형의 종류
1.2.1. 목표 중심 모형
목표 중심 모형은 평가의 기준을 사전에 설정된 교육 목표의 달성 정도로 삼는 방식이다. 이는 교육의 과정보다는 그 결과에 초점을 맞추며, 사전에 정의된 교육 목표와 실제 성과를 비교하여 평가를 수행한다. 따라서 이 모형에서는 교육 프로그램이나 활동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목표 중심 모형의 대표적인 예로는 타일러의 평가모형을 들 수 있는데, 이는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도를 측정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판단한다. 즉, 교육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목표를 명시하고, 그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목표 중심 모형은 교육의 결과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지만, 교육 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교육 목표가 지나치게 협소하거나 모호할 경우 제대로 된 평가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평가 모형 선택 시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1.2.2. 운영 중심 모형
운영 중심 모형은 의사결정자가 여러 대안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 영역을 확인하고, 결정에 필요한 정보들을 선택, 수집, 분석하여 의사결정자에게 보고하는 평가 모형이다.
엘킨의 CSE모형은 운영 중심 모형의 대표적인 예로, 체제 사정평가, 프로그램 계획평가, 프로그램 실행평가, 프로그램 개선평가, 프로그램 승인평가의 5단계로 구성된다. 체제 사정평가는 특정 상황에 적합하거나 필요한 교육목표를 선정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프로그램 계획평가는 체제 사정평가에서 확인 및 선정된 방안 중 가장 효과적인 방안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프로그램 실행평가는 프로그램이 실제로 실천되고 있는지를 보고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프로그램 개선평가는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직접 개입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 보완하는 단계이다. 프로그램 승인평가는 의사결정자에게 종합적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프로그램 채택 여부를 결정하도록 돕는 단계이다. 이처럼 운영 중심 모형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전반에 걸친 의사결정 과정을 체계적으로 평가한다.
엘킨의 CSE모형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평가 결과를 지속적으로 환류하고 개선하는 데 유용하다. 의사결정자들은 각 단계에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판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프로그램이 실제로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운영 중심 모형은 실용적이고 유용한 평가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3. 참여자 중심 모형
참여자 중심 모형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지도 자료 같은 평가 대상의 가치를 모든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스테이크의 반응적 평가모형이 대표적인 참여자 중심 모형이다. 반응적 평가모형은 선행요건, 실행과정, 결과측면으로 구성된다. 선행요건은 프로그램 실시 전에 존재하는 요건이며, 실행과정은 프로그램 실시 중 지도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결과측면은 프로그램에 의하여 나타난 학습자의 능력, 성취도, 흥미, 동기, 태도에 관심을 둔다. 참여자 중심 모형은 교육 프로그램의 가치를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교육과정 개선 및 학습자 지원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1.3. 평가 유형
진단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실시 전에 행하는 평가이다. 그리고 형성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실시 중에 행하는 평가이다. 총괄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이 끝난 후 실시하는 종합적인 평가이다. 임의 평가는 객관적 기준이 아닌 주관적 기준에 의하여 행하는 평가이다. 수행 평가는 자신의 지식과 기능을 활용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평가하며, 다양한 과제와 상황을 제공하는 평가 유형이다. 상대 평가는 규준지향평가로 상대적인 서열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평가이며, 절대 평가는 학습목표를 기준으로 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한다. 개인내치평가는 한 개인의 성취 정도를 종단적으로 추적 및 조사하여 하는 평가이다. 이와 같은 다양한 평가 유형들은 평가의 목적, 실시 시점, 평가 기준 및 방법 등에 따라 구분된다. 평가의 목적에 부합하고 타당성 있는 평가를 위해서는 상황과 대상에 맞는 적절한 평가 유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2. 평가 도구
2.1. 체크리스트
체크리스트는 가장 일반적인 평가도구로, 제작하기가 용이하지만 좋은 목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체크리스트는 예/아니오 또는 상/중/하의 평가가 가능하다. 체크리스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