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아와 유아교사 역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아와 유아교사의 개념
3. 영아와 유아교사 역할의 공통점
4. 영아와 유아교사 역할의 차이점
4.1. 영아교사의 역할
4.2. 유아교사의 역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영유아가 보육기관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이들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 또한 부모의 역할만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영유아 교사는 심신이 건강해야 하며, 자신의 일에 대한 사명감도 있어야 하고, 기본적으로 아동을 사랑하는 마음을 지녀야 한다. 영유아 교사의 심신이 안정되어야 영유아가 느끼는 심리적 안정감 또한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 그래서 영유아 교사는 자신의 위치에서 영유아의 보육, 교육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영유아 교사는 영아 교사와 유아 교사로 구분된다. 영아기와 유아기는 발달 특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도 달라진다. 이에 따라 영아교사와 유아교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영아와 유아교사의 개념
영아반 교사는 만 0세~만 2세의 영아를 담당하는 교사이다. 영아 교사는 영아의 연령이 어릴수록 기본적인 양육자의 역할과 온화하고 수용적인 역할이 요구된다. 또한 영아의 발달과 가능성을 촉진시켜주는 역할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유아반 교사는 만 3세~만 5세까지의 유아를 담당하는 교사이다. 유아기에는 독립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인지적 성장이 극대화되며, 다양한 사회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반 교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자조 기술 익히기를 도와야 하며, 유아의 주도성 증진을 위해 학습자이자 촉진자, 안내자 역할을 해야 한다.
3. 영아와 유아교사 역할의 공통점
교사의 역할이란 교사라는 지위를 가진 사람에게 요구되는 생각과 태도 및 행동을 의미한다. 영아와 유아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 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사회적·정서적·지적발...
참고 자료
박찬옥, 2020, 『영유아교수 방법론(개정 누리과정 반영한)』, 양성원.
서동미, 박성희, 2019, 『영유아교수학습방법론』, 공동체.
이현옥, 박정선, 2007, 『영유아교수방법론』, 공동체.
김경회 외(2015). 보육학개론. 서울: 창지사.
건 호(2003). 유아교육교사와 보육교사의 직무만족 비교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성소영(2011). 보육교사의 배경변인 및 근무환경에 따른 직무만족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정미(2010). 영아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