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을 원인 종류 종류별 극복방법으로 나누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커뮤니케이션 장애 원인
2.2.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의 종류
2.2.1. 발신자 장애요인
2.2.2. 수신자 장애요인
2.2.3. 상황적 장애요인
2.3. 커뮤니케이션 종류별 극복방법
2.3.1. 발신자 장애요인 극복
2.3.2. 수신자 장애요인 극복
2.3.3. 상황적 장애요인 극복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커뮤니케이션은 여러 사람들 간에 이루어지는 정보 교환의 형태를 일반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인간과 인간이 정보, 감정 등을 교환하게 되는데 오늘날에는 ICT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비단 커뮤니케이션이 인간과 인간 사이의 행위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게 되었다. 즉 인간과 기계를 망라하는 커뮤니케이션이 등장하면서 대체로 커뮤니케이션이 예전에 비해 더욱 복잡해지게 되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기 위해서 노력할 필요가 존재한다. 이에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를 발생시키는 그 원인에 대해 서술하고자 하며, 각각의 유형에 대하여 그러한 커뮤니케이션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까지 더불어 서술할 수 있도록 하겠다.
2. 본론
2.1. 커뮤니케이션 장애 원인
커뮤니케이션 장애 원인은 송신자와 수신자 간 커뮤니케이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는 상황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송신자와 수신자가 수직적 관계일 때 송신자는 수신자에게 더 잘보이고 싶은 생각에 여과를 통해 정보를 왜곡할 수 있다. 또한 수신자 입장에서 자기가 듣고 싶은 말만을 선택적으로 지각하는 경우도 있다. 이 밖에도 전달하는 자의 전달기술이나 침묵, 거짓말, 불안 등의 요소로 인해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도 있다. 즉,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인은 송신 과정, 전달 과정, 수신 과정에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
2.2.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의 종류
2.2.1. 발신자 장애요인
발신자 장애요인이다. 첫째, 목적의식부족이다. 발신자가 메시지를 보냈음에도 타인에게 정확한 의도를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둘째, 문법상 오류가 있다. 발신자의 문장력이 부족하여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다. 셋째, 타인에 대한 이해부족이다. 자신의 입장에서 정보를 전달하다 보니 상대방과 서로 다르게...
참고 자료
윤석민,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이광자,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신광출판사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268497&cid=42251&categoryId=4, 커뮤니케이션, 인간관계의 외나무다리, Naver 지식백과
김은성박사, http://www.yonhapmidas.com/article/240507152639_987007, 스피치의 엔진, 소통의 힘 ‘언어 구사력’, 2024.04.25., MIDAS
정용민, https://www.the-p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437, 직원 소통, 폭망하지 않으려면…미리 ‘호감’ 쌓아둬야, 2024.04.29., THEPR
커뮤니케이션개론, Werner J.Severin, 나남, 1997.08
커뮤니케이션학이란 무엇인가, 차배근, 하종원, 이종혁, 서울대학교출판부, 201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