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학기 학부모 개별면담
1.1. 영아명 OOO
OOO은 만2세 영아이다. 기본생활습관 면에서 스스로 앉고 싶은 자리에 앉으며, 도구를 사용하여 흘리지 않고 골고루 음식을 먹는다. 배변 의사를 잘 표현할 수 있고, 변기에 앉아 대소변을 보며, 옷을 스스로 입고 벗을 수 있다. 놀이 활동 후에는 정리정돈을 한다.
신체운동건강 면에서 어른의 도움 없이 계단을 잘 올라갈 수 있고, 5~6개 블록을 쌓으며 놀이활동을 한다. 의사소통 능력은 자기 이름의 글자와 생활 주변의 친숙한 글자에 관심을 보이며, 책의 그림을 단서로 이야기를 구성하거나 줄거리를 추측할 수 있다.
사회관계에서는 환경과 사람에 대한 적응력이 빠르다. 놀이 규칙을 잘 알고 있으나, 친구들과 의견이 다르거나 자신의 놀잇감을 만질 때 공격성을 보이기도 한다. 예술경험 면에서는 주변 환경의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을 탐색하며, 교사의 노래를 따라 부르고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몸을 움직인다.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지속적이며, 상하좌우를 구분할 수 있고, 생활 속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이러한 OOO의 발달 수준을 고려할 때, 친구들에게 공격성을 보이는 행동에 대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사는 OOO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상대방의 입장을 공감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바람직한 대처 방법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1.2. 연령 만2세
만2세 영아는 스스로 앉고, 도구를 사용해 흘리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먹으며, 배변에 대한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스스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으며, 놀이 활동 후 정리 정돈도 할 수 있다. 신체적으로는 어른의 도움 없이 계단을 잘 오를 수 있으며, 블록을 쌓는 등 소근육 발달도 양호한 편이다. 언어 발달의 경우, 자기 이름의 글자에 관심을 보이고 친숙한 그림책의 내용을 말할 수 있다. 또래들과의 관계에서는 적응력이 좋으며, 놀이 규칙을 알고 있지만 때로는 공격성을 보이기도 한다. 예술 활동에 대한 관심도 많아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을 탐색하며, 노래 부르기와 단순한 도구 활용도 가능하다. 자연 세계에 대한 호기심도 많아 상, 하, 좌, 우를 구분할 수 있으며, 생활 속 도구와 기계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1.3. 기본생활습관
앉고 싶은 자리에 스스로 앉으며 도구를 사용해 흘리지 않고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배변에 대한 의사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고 변기에 앉아 대소변을 보고 있으며 스스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 놀이 활동 후 정리 정돈을 한다. 자신의 사물함을 찾아 소지품을 정리한다.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여 식사할 수 있으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먹어 약간 흘린다. 스스로 배변, 손 씻기를 할수있으며 혼자서 옷을 입거나 벗기는 미숙하다. 소변을 볼 때 소변이 변기에 튈까봐 소변을 보기위한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원의 규칙적인 하루일과에 잘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고, 하루일과에 맞춰 해야 할 일을 '오늘은 뭐해요?'라고 물으며 관심을 갖고 알아보려 하며, 특기 활동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즐거움을 표현하며 참여한다. 도구를 사용하여 스스로 음식을 먹기는 하지만 편식이 심하고 스스로 먹기보다는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먹으려고 한다. 그리고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1.4. 신체운동건강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의 신체 발달과 건강 증진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만2세 영유아 OOO는 계단을 스스로 올라갈 수 있으며 5~6개의 블록을 쌓으며 놀이활동을 하고 있다. 만2세 영유아 이**도 어른의 도움 없이 계단을 잘 올라갈 수 있고 5~6개 블록을 쌓으며 놀이활동을 즐기고 있다.
만2세 영유아 최**는 대소근육 발달이 잘 이루어져 점프를 하기도 하고 블록 쌓기를 좋아하며, 친구들과 실외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있다. 만2세 영유아 김**도 대소근육 발달이 잘 이루어져 공을 이용한 굴리기, 던지기, 발로 차기 등 다양한 신체 운동을 즐겁게 참여하고 있으며, 실외에서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안정적인 자세로 할 수 있다.
만2세 영유아 공**는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하며,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고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고 있다. 만2세 영유아 이**도 어린이집에서 실외 놀이 등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신체의 균형을 잡고 장애물을 건너거나 올라설 수 있고 빠르게 걷기, 뛰기 등 움직임이 많은 편이다.
이처럼 만2세 영유아들은 계단 오르기, 블록 쌓기, 공 놀이, 걷기, 달리기 등 다양한 신체운동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이를 통해 대소근육 발달과 신체 협응력 향상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5. 의사소통
2세 영유아들의 의사소통 능력은 매우 빠르게 발달하고 있다. 자신의 이름을 알고 있으며 생활주변에서 친숙한 글자에 관심을 보인다. 또한 책의 그림을 단서로 이야기를 구성하거나 줄거리를 추측하여 말할 수 있다. 2세 영유아들은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한두 단어와 짧은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교사와의 일대일 상호작용이나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어려움이 없지만, 때때로 발표 시 부끄러워하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자신 있게 발표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말하기와 더불어 글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 글자를 받아쓰는 것에 지속적인 흥미를 보인다. 이처럼 2세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은 꾸준히 향상되고 있으며, 교사의 적절한 지도와 격려를 통해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1.6. 사회관계
OOO은 환경과 사람에 대한 적응력이 빠르다. 놀이 규칙을 잘 알고 있고 친구들이 규칙을 어길 경우 화를 내기도 하며 자신의 의견과 친구가 다르거나 자신의 놀잇감을 만지면 소리를 지르고 공격성을 보인다.
이**는 성인의 간단한 지시에 잘 따르며 동생을 잘 챙기나 가끔 질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간단한 집단놀이에 참여하며 다른 사람과 함께 협동적으로 놀이한다.
최**은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놀이 시 자신의 주장을 강하게 내세우기도 하지만 문제 상황에서 친구와 다투기보다는 양보를 하는 편이다.
김**은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친구들을 잘 도와주고 양보하려고 하는 모습이다. 주로 활발한 친구들과 잘 노는 편이다.
공**은 친구들과 잘 어울리며 놀이하는 편이다. 때로는 친구들과 다투기도 하지만 대체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친구들에게 관심을 보이며 잘 다가가는 편이다. 남자친구들 중에서도 특히 **이와 자주 노는데 **이가 가장 좋다고 한다. 친구와 문제 상황에 놓이더라도 양보하는 편이다.
1.7. 예술경험
원들은 주변 환경에서 나는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에 호기심을 보이며 탐색한다. 교사의 노랫소리를 듣고 일부분을 따라 부를 수 있으며,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몸을 움직이며 표현한다. 미술활동에서는 유성매직, 크레파스, 색연필 등 다양한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리듬 있는 소리에 움직임으로 반응하며 노래를 부분적으로 따라 부르기도 한다.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한다. 색, 모양에 호기심을 보이며 다양한 감각을 동원해 탐색하고 있다. 가정에서 다양한 미술, 음악, 신체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부모님의 지원이 필요하다.
1.8. 자연탐구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는다.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물체를 탐색하며 관심 있는 사물을 반복하여 주도적으로 탐색하기를 즐긴다. 특히 버스, 개미, 꽃 등의 주변 동식물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5번 버스다! 개미에요! 예쁘다."와 같이 자신의 관찰 결과를 표현한다. 열 개 정도의 구체물을 말할 수 있지만 아직 일대일 대응의 개념은 어려워한다. 나를 기준으로 위, 아래, 앞, 뒤를 구별할 수 있으며 간단한 기준으로 자료를 분류해볼 수 있다. 생활 속에서 다양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동식물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관찰 결과를 언어로 표현하려 한다. 수 개념 이해와 공간 지각 능력도 발달하고 있으며 생활 속에서 도구와 기계 활용에도 관심을 보인다.
1.9. 면담내용 및 교사 의견
대소근육 발달 및 인지 발달이 월령에 비해 빠르다. 친구들과 잘 어울리나 친구와 자신의 의견이 다를 때 공격성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행동은 가정에서도 나타나므로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심호흡을 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수면 시간이 규칙적이지 않아 잠들기 어려워하는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취침 전 규칙적인 활동으로 안정감을 주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계획해볼 필요가 있다. 편식이 심하지는 않으나 배변이 불편한 편이므로 "쓰레기가 밖으로 흘러도 선생님이 닦으면 된다"라고 말하며 안정감을 주어 편안하게 배변을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래관계가 원만한 편이며 사회성 발달도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이다.
2. 영유아 개별 면담
2.1. 영유아명 이**
영유아명 이**은 2020년 9월 17일생으로, 보호자는 한**이다. 이**은 명랑하고 쾌활한 성격이며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기본생활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어 스스로 옷을 입고 벗으며 식사와 배변도 잘한다. 대소근육 발달이 우수하여 이동운동과 도구를 이용한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언어발달도 양호하여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며 교사와 원활한 소통을 한다. 친구들과의 관계도 원만하여 놀이 중 양보와 도움을 주고받는다. 미술활동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