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에덴병원 산부인과 병동에 실습을 나오게 되면서 자궁과 관련된 질병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중 자궁근종 질환이 가장 빈번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번 케이스 부인과 질환 중 대표적인 자궁근종에 대해서 연구하고 알맞은 간호과정을 계획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에게 제공한 후 빠른 회복을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궁근종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간호 중재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1.2. 연구대상 및 방법
2021년 09월 13일부터 2021년 09월 17일까지 EMR, lab sheet, 간호 기록지, medications, injections 관찰 등을 통해 김○○에 대한 기초 자료들을 수집하였고, 문헌고찰을 통하여 질환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조사하였다."
2. 자궁근종 질환
2.1. 정의
자궁의 평활근과 결합조직섬유의 이상증식에 의하여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자궁벽의 근육조직에서 생기는 혹을 말한다. 생식기계 양성종양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뚜렷한 증상은 없지만 40, 50대에 호발하고 유색인종이 백인종보다 많이 나타나며, 미산부, 경구 피임제나 자궁 내 장치 피임 이용 여성에게 자주 발견된다. 폐경기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감소되며, 새로 생기는 경우는 드물다. 다만 폐경기 후에 크기가 커진다면 육종변이를 의심해야 한다. 근종은 유섬유종이라고 하는데, 섬유조직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조직이 치밀하고 피막으로 잘 싸여져 결절을 이루고 있다."
2.2. 원인 및 위험요인
자궁근종의 원인 및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궁평활근내의 미성숙세포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족적 경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이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이 자궁근종의 성장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초경이 빨리 나타날수록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출산력이 많은 경우 미산부에 비해 발생 위험도가 70~8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궁평활근내의 미성숙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자궁근종이 형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미성숙세포의 증식에는 유전적 요인과 호르몬적 요인이 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자궁근종의 가족적 발생 경향성은 이러한 유전적 요인을 시사한다. 또한 에스트로겐은 자궁평활근의 증식을 촉진하여 자궁근종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초경이 빨리 나타나는 경우 에스트로겐 노출이 길어져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증가하며, 출산력이 많은 경우 임신으로 인한 일시적인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 발생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설명될 수 있다."
2.3. 종류
자궁근종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점막하근종(submucosal myoma)으로, 자궁내막 바로 아래에서 생겨 자궁강내로 폴립처럼 돌출되는 유형이다. 발생빈도가 5%로 가장 적지만, 특히 출혈이 많거나 육종성 변성, 감염, 화농, 괴사 등의 합병증 발생이 높아 예후가 가장 좋지 않다. 또한 유산, 불임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두 번째는 근층내근종(intramural myoma)으로, 자궁근층 내부에 존재하는 유형이다. 발생빈도가 80%로 가장 높으며, 주위 조직과 가성외피에 의해 경계가 분명하고 침윤이 없다. 근종이 근층 내 깊숙이 위치하여 자궁 자체가 비대해진 것으로 보이며, 자궁내막 조직 면적이 넓어지므로 월경량이 증가하게 된다.
마지막은 장막하근종(subserosal myoma)으로, 장막 아래에서 발생하여 늘어져서 육경을 형성하는 유형이다. 이 육경이 광인대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