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이는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된다. 우리나라에서 퇴행성관절염의 발생 빈도는 55세 이상에서 80%가 그리고 75세 이상에서는 거의 전 인구가 퇴행성관절염 소견을 나타낼 정도로 현대에 있어서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젊은 층의 퇴행성관절염 환자들이 증가하면서 점차 발병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간호 분야에서는 퇴행성관절염 대상자에게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 수술에 알맞은 절차, 기구, 신체적, 정신적 간호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간호사의 역할을 관찰하여 어떻게 접근하여 교육하고 간호 하고 있는지 알아야한다. 이를 위해 퇴행성관절염에 대한 문헌고찰과 간호과정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연구과정이 필요하다.
2. 문헌고찰
2.1. 퇴행성관절염의 정의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점진적인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일어나서 염증과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한다.
2.2. 퇴행성관절염의 원인
퇴행성관절염은 특별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 또는 특발성 관절염과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또는 속발성 관절염으로 분류된다. 일차성 관절염의 확실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이차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외상, 질병 및 기형이 원인이 되는 것으로, 세균성 관절염이나 결핵성 관절염 후 관절 연골이 파괴된 경우, 심한 충격이나 반복적인 가벼운 외상 후에 발생되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원인은 부위별로도 어느 정도 차이를 보일 수 있는데, 척추의 경우는 직업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이나 생활습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엉덩이 관절에 있어서는 무혈성 괴사와 엉덩이 관절 이형성증이 많은 원인을 차지하며, 발목 관절의 경우 발목 관절의 골절 또는 주변 인대의 손상이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2.3. 퇴행성관절염의 증상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관절 부위에 국소적인 통증이 가장 흔하고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다. 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