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교체육과 수행평가
1.1. 학교 체육 평가의 실태
1.1.1. 체육 평가의 문제점
체육 평가의 문제점이다. 체육은 교과의 특수성 때문에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한 평가가 다른 교과에 비해 많은 과목이다. 첫째로 체육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실천성이 부족하다. 둘째로 열악한 체육환경과 교육과정의 문제이다. 셋째로 신뢰성과 타당성이 확보된 검사도구나 평가기준이 부족하다. 결국 타당성과 신뢰성에 대한 제고가 우선되어야 하며, 다양한 평가 기준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로 평가 결과의 교육적 활용이 부족하다.
1.1.2. 체육 평가의 개선방안
체육 평가에 대한 철학적 입장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을 측정하고 평가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학습하는 과정 속에서 평가가 포함되는 수행평가가 강조된다. 체육 목표와 교과과정에 부응하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인지적ㆍ정의적ㆍ심동적 영역의 균형 있는 평가로 심신이 건강한 인간을 육성한다는 체육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체육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배양이 필요하다. 평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한 검사도구와 평가기준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절대평가 기준의 설정이 필요하다. 건강과 체력, 운동기능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성취수준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평가 결과의 다양한 활용이 요구된다. 평가 결과는 학습자의 성취수준과 교과 능력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는 자료로 활용되어야 하며, 평가 결과에 적합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개별 지도 및 학습에 활용되어야 한다. 나아가 평가 결과 외에도 학생들의 수행 과정을 기록한 정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노력과 성장을 진단하고 상담에 활용해야 한다.
1.2. 체육과 교육목표의 설정
1.2.1. 교육목표의 단계
교육목표는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교육목표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교육과정 목표는 한 학기 수업이 종료된 후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수행력을 반영하는 구체적인 목표이다. 평가목표는 교육과정 목표에서 도출된 목표로 학생이 목표를 달성했을 때 나타나는 수행력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목표이다.
학교에서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를 따르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목표와 평가목표를 구체화하여 체계적인 교육과 평가를 진행한다. 교육과정 목표는 학생들의 실제적인 수행능력 향상을 중요하게 여기며, 평가목표는 이러한 수행능력을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이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1.2.2. 행동 목표 작성
행동목표는 학생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때 나타낼 수 있는 행동이나 수행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것이다. 체육 교과의 행동목표는 실현가능한 수준에서 학교 교육 목표 내에서 선택해야 한다. 체육교육의 철학적 방향, 학교의 철학, 운동학습의 원리 등에 입각하여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기존에 설정된 수업 목표를 그대로 적용하거나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체육교과에서 행동 영역은 크게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으로 분류된다. 인지적 영역은 지식검사를 개발하는데 사용되며, 정의적 영역은 흥미, 태도, 개인적 특성 등이 포함되는 부분으로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들을 일관성 있게 나타낸다. 심동적 영역은 기본적인 움직임 유형을 나타내는 낮은 수준에서 창조적인 움직임을 나타내는 높은 수준이 있다. 교사는 이러한 행동 영역들을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행동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1.3. 성적 부여 방법
1.3.1. 성적의 결정
성적은 운동수행력의 성취 수준, 운동수행력의 향상도, 인지적 능력, 정의적 영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한다. 운동수행력의 성취 수준은 체력의 성취 수준으로 평가되어 성적에 포함된다. 운동수행력의 향상도는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측정되며, 이는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향상도 점수는 신뢰성과 척도의 동질성 문제로 인해 성적에 포함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인지적 영역은 운동의 과학적 원리, 경기 방법 및 규칙, 역사 등이 포함되며, 정의적 영역은 태도, 출석과 참여도, 스포츠맨십, 복장 등이 포함된다. 정의적 영역은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평가되므로 객관적인 평가 기준표를 마련하여 활용해야 한다. 따라서 성적 부여 시 운동수행력의 성취 수준,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되, 각 영역의 비중은 교과협의회를 통해 결정되어야 한다.
1.3.2. 성적 부여 기준
성적 부여 기준은 교육과정 목표와 평가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 성적을 부여할 때는 교육 목표와의 관련성, 타당도와 신뢰도, 가중치, 학생 및 학부모의 이해도, 우수 학생과 저조 학생 구별 가능성, 경제성 등의 기준을 고려해야 한다.
규준지향검사의 경우 표준편차 방법과 비율 방법, 규준 방법으로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표준편차 방법은 점수의 정규분포를 활용하며, 비율 방법은 교사가 사전에 등급별 비율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규준 방법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