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질병원인과 예방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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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증후군 질병원인과 예방대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대사증후군 질병 원인과 예방대책의 필요성
1.2. 국내외 보건정책 동향 분석

2. 본론
2.1. 국내 대사증후군 관리 정책 현황
2.1.1. 대구광역시 심뇌혈관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
2.1.2. 인천광역시 만성질환예방관리사업
2.1.3.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와 건강보험공단 건강관리 서비스제
2.1.4. 서울특별시 대사증후군 관리 시범사업
2.1.5. 시군구(지역사회) 고혈압·당뇨병 등록 관리사업
2.1.6. 공공부문 U-Healthcare 시범사업
2.2. 일본의 대사증후군 관리 정책 현황
2.2.1. 생활습관병 예방을 위한 건강일본 21 정책
2.2.2. 대사증후군 관리를 위한 특정검진 및 보건지도 제도
2.3. 국내외 정책 비교 및 시사점
2.3.1. 유사점 및 차이점
2.3.2. 향후 개선 방안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제언 및 정책적 함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대사증후군 질병 원인과 예방대책의 필요성

대사증후군 질병 원인과 예방대책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전체 사망원인 중 심뇌혈관질환과 당뇨병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며, 이들 질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혈압은 뇌혈관질환의 가장 주요한 위험요인이며, 심근경색증, 울혈성 심부전, 신장병, 말초혈관질환과 같은 심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이다. 연구에 따르면 금연과 정상 혈압 유지만으로도 허혈성 심질환 및 뇌혈관질환을 60% 이상 예방할 수 있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뇌혈관질환 등 사망률이 OECD 국가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상황이다.

또한 당뇨병 유병률과 관리되지 않은 당뇨병으로 인한 입원이 다른 OECD 국가들에 비해 훨씬 높게 나타나, 당뇨병 관리 또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인한 심뇌혈관질환 및 질병부담이 급증하여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대사증후군 질병 원인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예방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국내외 보건정책 동향 분석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국민건강증진법 제정을 계기로 더욱 적극적인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1995년 국민건강증진기금이 설치되었고, 1997년부터 기금이 적립되어 건강증진사업이 본격적으로 실시되었다. 1991년부터 1996년까지 주요 건강증진사업은 가족보건, 보건교육, 전염병관리, 질병관리 등의 영역에서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는 가족계획 위주의 사업이 추진되었고, 보건교육은 주로 정부 보건사업에 대한 홍보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2002년 제1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2010)이 수립되었고, 보건소 건강생활실천사업이 전국으로 확대되었다. 2005년 제2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새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2010)에서는 대부분의 건강증진사업이 건강증진기금사업으로 전환되었다. 2011년 제3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2020)에서는 WHO 건강증진의 개념과 이전 계획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건강생활실천, 만성질환관리, 감염질환관리, 안전환경보건, 인구집단 건강관리, 사업체계관리 등 6개 분야 31개 중점과제를 설정하였다.

일본에서는 2000년대 들어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생활습관병(Life-style related diseases) 예방이 건강증진 정책의 가장 큰 과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2006년 "고령자의 의료 확보에 관한법률"에 의거하여 2008년부터 의료보험자가 대사증후군 검진과 건강지도를 제공하도록 의무화되었다. 일본 정부는 2015년까지 특정검진 실시율 80%, 특정건강지도 실시율 60%, 대사증후군 해당자 및 예비군 감소율 25%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한국과 일본의 건강증진 정책을 비교해보면, 양국 모두 국가 차원의 건강증진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중간 평가와 최종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정책 목표와 세부 사업 내용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데, 일본의 경우 영양, 운동, 구강보건 등의 항목이 더 세부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는 반면, 한국에서는 생식보건, 관절염, 뇌혈관 질환 등이 추가로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일본의 경우 민간 참여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반면 한국은 보건소 중심의 사업 추진이 특징이다.

향후 국내 건강증진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전 국민 건강운동으로 사업을 전환하고, 건강교육 전문인력 양성 및 관련 기관 설립과 같은 인프라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일본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민간 참여 확대와 정기적 평가 및 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국내 대사증후군 관리 정책 현황
2.1.1. 대구광역시 심뇌혈관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

대구광역시 심뇌혈관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은 민간 의료기관과의 협력과 참여를 기반으로 한 환자등록과 진료비 및 약제비를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한 지속치료율 향상과 환자의 건강행태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중심으로 하는 국가시범사업이다. 대구광역시와 구군보건소, 지역대학, 의사회, 개원의사회, 약사회 등이 협력하여 사업을 수행하였다.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질병교육과 함께 영양, 운동 등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교육서비스를 민간의료기관뿐 아니라 교육센터를 통해 제공하였다. 군부 8개 지역 교육정보센터에서는 훈련된 교육전문 인력이 환자 및 보호자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자료 등을 개발 및 제공하는 등 건강행태개선을 위한 공공기관 중심의 기본 및 심화교육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광역교육정보센터는 지역교육정보센터 지원, 콜센터 운영, 자체적인 홍보, 교육자료 개발, 광역단위의 행사 기획 등을 수행하였다. 이처럼 대구광역시 심뇌혈관 고위험군 등록관리 시범사업은 민간 의료기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환자등록과 인센티브 제공, 다양한 교육서비스 등을 통해 지속적인 질병관리와 건강행태 개선을 도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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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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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간호학2 현문사 김희걸 외 2020
서미경 외(2006). 건강증진정책 평가 및 실천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종구(2005). 우리나라 건강증진 사업의 현황 및 향후 정책과제. 36-46. 대한임상건강증진학술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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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수, 이원철, 이경수, 고광욱, 최은진, 박천만(2008). 일본의 건강증진 정책의 방향-생활습관병 대책을 중심으로-.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5(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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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2012).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ealth Plan,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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