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사 1급 제출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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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상담사 1급 제출서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개요
2.1.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목적
2.2.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주체 및 관련 법령
2.3.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 조건
2.4.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 방법

3.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 계획
3.1. 현재 자격 조건
3.2. 시험 응시 계획
3.3. 시험 준비 학습 일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상담분야는 상담자 양성 기관, 상담전공 학생, 상담자격 취득자, 상담관련 학회나 단체 및 그 회원 등 양적인 측면에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다. 한 분야의 자격은 직업적 정체성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집단이 기울이는 자발적인 시도로 자격취득에 필요한 최소기준을 충족하였음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특히 상담이라는 분야는 인간의 존업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다양한 심리적 조력활동을 통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안녕을 유지·증진하는 데 헌신함으로써 개인이 자기를 실현하는 삶을 살도록 돕는 활동으로 상담 자격은 단순히 특정 직함을 부여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상담분야의 국가자격이나 민간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고, 상담관련 자격의 취득을 통해 다양한 상담접근과 전문 상담가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해나가고자 한다.


2.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개요
2.1.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목적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목적은 증가하는 청소년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인 상담인력을 확보하고, 분산되어 있는 청소년 상담활동에 대한 구심점을 마련하여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활동의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에게 질 높은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 선도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것이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도입 목적이라 할 수 있다.


2.2.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주체 및 관련 법령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주체 및 관련 법령이다.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의 소관부처는 여성가족부이며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다. 관련 법령은 청소년기본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청소년기본법의 목적은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사회·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에 대한 책임을 정하고 청소년육성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에 있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의 주체는 여성가족부이며, 관련 법령은 청소년기본법이다. 청소년기본법은 청소년의 권리와 책임, 그리고 청소년 육성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제도는 이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여 운영되고 있다.


2.3.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취득 조건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학력, 경력, 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라 각기 다른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청소년상담사 1급의 경우 대학원에서 상담 관련 분야의 박사학위를 취득하거나, 대학원에서 상담 관련 분야의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4년 이상의 상담 실무경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2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소지자로서 상담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인 경우에도 응시할 수 있다. 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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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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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현, 이민후, 장시온, 「경력은 '빈 칸', 재산은 '0원'」, 단비뉴스, 2022.06.29
윤찬영, 「자활수급자인가, 자활사업 참여자인가, 자활근로자인가」, 복지타임즈, 2019.03.12.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https://www.law.go.kr/)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민간자격정보서비스
https://www.pqi.or.kr/inf/qul/infQulNanView.do
이동임 외 4명 / 국가자격의 정보 체계화 방안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2
큐넷, http://www.q-net.or.kr 청소년상담사 자격정보/시행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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