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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학대의 정의와 유형
1.1. 아동학대의 개념
아동학대의 개념이란 신체적, 정신적, 성적인 측면에서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인(보호자 포함)의 폭력이나 가혹행위 및 유기와 방임(아동을 적절하게 보호하지 않는 행위)을 총칭한다. 아동의 연령 기준은 국가와 사회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18세 이하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 즉, 아동학대의 개념은 아동의 건강과 안녕에 해를 끼치는 다양한 형태의 폭력과 방치 행위를 포괄한다.
보호자나 성인에 의한 이러한 행위는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는 것을 저해한다. 따라서 아동학대는 아동의 기본적인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로 간주되며,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차원에서 해결되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1.2. 신체적 학대
신체적 학대는 양육자가 아동에게 의도적으로 신체적 손상을 입혀 고통을 가하는 행위이다. 대표적인 신체적 학대 유형에는 찌르기, 때리기, 발로 차기, 물기, 화상 입히기, 흔들기 등이 있다.
신체적 학대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른과의 접촉 회피, 다른 아동이 울 때 공포를 나타내는 행동, 공격적이거나 위축된 극단적 행동, 부모에 대한 두려움, 집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는 모습,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경계 등이 있다.
신체적 학대의 대처방안으로는 우선 부모의 정신병리와 물질 남용 여부를 확인하고, 아동 발달 및 행동에 대한 부모의 이해 정도를 사정하는 것이다. 또한 부모의 스트레스와 분노 조절 능력, 문제해결 및 대처기술 결함 정도를 함께 파악한다.
이와 더불어 학대의 증거를 확인하고 수집하며, 상처에 대한 보호자의 설명이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더 이상 학대받지 않도록 아동을 보호하고, 관련 기관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학대받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아동 심리상담을 수행해야 한다.
1.3. 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는 부모나 양육자의 행동이나 소홀함으로 인해 아동에게 심각한 행동적, 인지적, 감정적 혹은 정신장애를 유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언어적 학대, 욕설, 아동이 소중히 여기는 물건 파괴하기, 겁 주기, 고립시키기 등의 행위가 해당된다.
아동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학대의 징후로는 낮은 자존감과 낮은 학업 성취도, 성장 및 발달 지체, 신체적 질환, 우울과 자살행동, 도덕발달의 결함을 보이거나 수동적이면서 공격적, 도전적인 행동, 또래 집단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 등이 있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는 아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개별중재로 놀이치료, 역할치료, 인지행동치료, 미술치료 등을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가족-정서적 학대 척도를 사정하고, 학대받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하며,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격려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아동에 대한 심리상담도 수행해야 한다. [1]
1.4. 성적 학대
성적 학대는 아동을 근친상간하거나 매춘, 강간, 성희롱 등의 행위를 설득하거나 강요하는 행위 또는 성적으로 순종하도록 착취하는 행위이다. 성적 학대의 징후로는 외부 생식기, 항문, 구강에 타박상, 출혈이나 열상, 요도 감염, 속옷이 찢어지고 피가 묻어 있음, 배뇨 통증, 생식기 부위 소양감, 부종, 걷거나 앉는 데 어려움, 임신, 사람에게 무반응, 퇴행적 행동, 나이에 맞지 않은 성적 행위, 학업성취도 저하, 또래 관계 결여, 가출, 물질남용, 극단적 우울, 적대감, 공격성, 자살 시도, 위축 등이 있다.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에 대한 간호중재 및 대처방안으로는 아동과 신뢰 관계 형성, 성기 및 직장의 손상 검진, 성병 노출 여부 균 배양 검사 및 감염치료, 아동의 정서적 불안척도 사정, 발견상태 유지를 위한 씻기지 않음, 아동의 잘못이 아님을 말해주기, 아동 심리상담 수행 등이 있다.
이와 같이 성적 학대는 아동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줄 수 있는 중대한 학대 유형이다. 따라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