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일지 소감문
1.1. 실습일지 작성 시 유의점
실습일지 작성 시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감상문 형식의 실습생 평가 작성을 피하고 하루 일과에서 깨달은 점이나 반성, 다짐 등의 건설적인 내용을 작성해야 한다. 적절한 단어 사용과 맞춤법에 유의하여 작성하며, 활동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지도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실습일지를 수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습일지 작성 시 유의점을 지키면 효과적으로 실습생의 성장을 기록할 수 있다. 실습생은 일화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자신의 변화와 깨달음을 정리함으로써 실습 경험을 성찰할 수 있다. 또한 지도교사의 조언을 바탕으로 실습일지를 보완하여 보육실습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1.2. 보육실습 내용 예시
실습 주 실 습 내 용 제1주 수업 및 활동 참관이다.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보육교사 간 상호작용과 보육교사의 업무를 관찰한다. 교사 보조 역할로 수업·활동 자료 준비 및 환경 정리를 한다. 영유아반의 일과와 특성을 이해한다. 영유아의 연령과 개인에 따른 발달 특성을 이해한다. 1주차 보육실습에 대한 지도교사 및 보육실습생의 평가를 받는다. 제2주 수업 및 활동 참관을 한다. 영유아의 놀이, 영유아와 보육교사,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기록한다. 영유아와 친밀감을 형성한다. 교사 보조 역할로 수업·활동 자료 준비 및 환경 정리를 한다. 3주차 보육활동 계획에서 영역별 보육활동을 선정하고 계획안을 작성하며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는다. 2주차 보육실습에 대한 지도교사 및 보육실습생의 평가를 받는다. 제3주 영유아의 놀이, 영유아와 보육교사,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교사 보조 역할로 수업·활동 자료 준비 및 환경 정리를 한다. 영역별 보육활동을 실습하며 흥미영역 2회 실습을 진행하고 활동에 대한 지도교사와 보육실습생의 평가를 받는다. 4주차 보육활동 계획에서 연계 수업과 대소집단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보육활동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준비한다. 3주차 보육실습에 대한 지도교사 및 보육실습생의 평가를 받는다. 제4주 영유아의 놀이, 영유아와 보육교사,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교사 보조 역할로 수업·활동 자료 준비 및 환경 정리를 한다. 연계 수업과 대소집단 활동을 각 1회씩 진행하며 활동에 대한 지도교사와 보육실습생의 평가를 받는다. 5주차 보육활동 계획에서 반일 또는 일일 보육(대소집단 활동과 실외자유선택 활동 1개씩 및 흥미영역 활동 2개)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고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보육활동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준비한다. 4주차 보육실습에 대한 지도교사 및 보육실습생의 평가를 받는다. 제5주 영유아의 놀이, 영유아와 보육교사,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반일 또는 일일 보육활동을 진행하며 활동에 대한 지도교사와 보육실습생의 평가를 받는다. 5주차 보육실습에 대한 지도교사 및 보육실습생의 평가를 받는다. 제6주 영유아의 놀이, 영유아와 보육교사,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교사 보조 역할로 수업·활동 자료 준비 및 환경 정리를 한다. 반일 또는 일일 보육활동 실습에서 환경구성을 한다. 보육실습에 대한 원장, 지도교사, 보육실습생의 최종평가회를 진행한다. 보육실습을 종료하며 보육실습일지를 정리하고 보육실습생 평가표를 받는다.
1.3. 보육실습 일정표
실습 주 날짜 및 요일 월행사 실습계획 비고
제1주 3월 25일 목요일 3월 26일 금요일 입학식 생일파티 오리엔테이션, 어린이집 관찰, 수업 참관 및 유아관찰, 수업보조(정리정돈), 유아의 식사 및 등하원 지도, 1주차 실습에 대한 평가이다.
제2주 4월 2일 금요일 주말농장 수업 참관 및 유아 관찰, 수업보조(정리정돈 및 교재·교구), 유아의 식사 및 등하원 지도, 2주차 실습에 대한 평가이다.
제3주 4월 8일 목요일 4월 9일 금요일 체육활동 거미줄 데이 수업 참관 및 유아 관찰, 수업보조(정리정돈 및 교재·교구), 유아의 식사 및 등하원 지도, 연계 및 부분 수업 계획안 작성, 3주차 실습에 대한 평가이다.
제4주 4월 15일 목요일 4월 16일 금요일 요리 데이 연계 수업 진행(동시), 수업 참관 및 유아 관찰, 수업보조(정리정돈 및 교재·교구), 유아의 식사 및 등하원 지도, 연계 및 부분수업 계획안 수정, 일일 수업 계획안 작성, 4주차 실습에 대한 평가이다.
제5주 4월 20일 화요일 4월 21일 수요일 4월 23일 금요일 체육활동 생일파티 부분 수업 진행(이야기 나누기), 수업 참관 및 유아 관찰, 수업보조(정리정돈 및 교재·교구), 유아의 식사 및 등하원 지도, 종일 수업 계획안 제출 및 수정, 5주차 실습에 대한 평가이다.
제6주 4월 27일 화요일 4월 30일 금요일 실내 놀이터 견학 일일 수업 진행, 수업 참관 및 유아 관찰, 수업보조(정리정돈 및 교재·교구), 유아의 식사 및 등하원 지도, 실습에 대한 최종 평가이다.
이러한 일정표에 따라 실습생들은 오리엔테이션, 시설 관찰, 수업 참관 및 보조, 계획안 작성, 실제 수업 진행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매주 실습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지고 있다. 실습의 범위와 내용이 점차 확대되어 최종적으로 일일 수업까지 진행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영유아 보육 현장에 대한 이해와 실무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1.4. 보육실습일지(첫 주 5개)
등원한 유아들을 밝은 미소로 반기며 인사를 지도하고, 등원한 유아들이 겉옷을 옷걸이에 걸고 가방과 독서통장 등 자신의 사물을 제자리에 정리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도와주었다. 세탁해 온 이불가방을 정리하였다.
간식 영역의 책상을 행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