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단위 스트레스 요인 분석
1.1. 간호사와 간호관리자의 갈등요소
간호사와 간호관리자의 갈등요소는 다음과 같다.
다른 전문분야 직종과의 역할 갈등이 있다. 의사나 타 부서와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거나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갈등이 발생한다. 수간호사나 간호부서장은 부하 직원들의 성격, 행동, 기타 특징을 파악하고, 평상시와 다른 사소한 변화가 발생할 경우 신속히 대처한다. 평소 업무 중에 부하직원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함으로써 부하직원이 문제사항이 있을 경우 쉽게 상담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한다. 간호조무사 등 부하직원과의 관계가 좋지 않을 때 스트레스를 받는다. 특정 인력 중심의 분위기로 소외감이 있으며, 경험이 중시되는 업무로 인해 선배의 지나친 권위의식이 있다. 전문지식 및 기술을 요하는 직무에 의한 압박, 이직자 및 신규 직원 입사 시 업무량이 많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므로 업무에 대한 자율성이 낮으며, 업무량과 업무 일정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다. 주사침 손상, 방사선 및 각종 의약품에의 노출, 병원체 감염 등으로 인한 불안감과 근골격계 질환이나 다른 신체적인 직무스트레스가 있다.
1.2. 간호단위 내 직무스트레스 요소
간호사와 간호관리자는 다른 전문직 종사자와의 역할 갈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 회의, 집담회, 개별 상담, 회식 등의 의사소통 기회를 마련하여 부서 간 갈등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간호관리자는 부하 직원들의 성격, 행동, 특성을 파악하고 주기적인 면담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 동료 간호사와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업무 인수인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갈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평소 업무 중에 부하직원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간호조무사 등 부하직원과의 관계가 좋지 않을 때에도 스트레스를 받는다.
병원의 특정 인력 중심적 분위기나 선배의 지나친 권위의식으로 인해 소외감과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타 전문직종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경력개발을 위한 학회, 연수, 교육 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간호사들은 전문지식 및 기술을 요하는 직무로 인한 압박감을 느끼며, 이직자와 신규 직원 입사 시 업무량이 많아 스트레스를 받는다. 특정인에게 업무가 가중되지 않도록 조정하고, 신규 직원의 업무 적응을 돕기 위해 프리셉터 제도 외에도 멘토링 제도를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팀 간호의 경우 신규간호사가 업무를 파악할 수 있도록 팀 변경 시 미리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간호사의 업무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수행되므로 업무에 대한 자율성이 낮다. 간호사의 생각을 전할 수 있는 전문직 간 정기적인 의견교환 기회를 마련하고, 근무 일정 조정 및 듀티 결정 시 간호사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주사침 손상, 방사선 및 의약품 노출, 병원체 감염 등의 위험으로 인해 질병이 발생할 수 있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사침과 환자로부터의 감염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환자 및 무거운 물건 운반, 장시간 서서 근무하면서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예방 조치를 취하는 등 간호사의 신체적 안전과 건강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2. 간호단위 간 업무 관련성 및 문제점
2.1. 간호단위의 기능 및 역할
간호단위는 간호관리자의 관리 책임 하에 환자의 간호 요구도에 비례한 일정 수의 간호사, 의사 및 기타 직원의 다학제간 협동에 의해 의료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간호단위는 최적의 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간호관리의 기본단위이다.
간호단위는 환자를 위한 직접적인 간호제공 기능과 교육 기능을 담당한다. 환자에게 직접 간호를 제공하며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환자의 간호 요구를 충족시킨다. 또한 간호단위 내에서 간호사, 간호학생,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을 실시한다.
간호단위는 병원 내 다른 부서들과 긴밀한 업무 연계를 가지고 있다. 간호부서에서는 행정적, 교육적, 병동 간 간호 업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