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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 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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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 사회복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행동주의 이론의 등장
1.2.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행동주의 연구
1.3.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적용 필요성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1.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2.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2.3. 소거와 자발적 회복
2.4. 자극 일반화와 자극 변별화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3.1. 조작적 조건형성의 개념
3.2. 강화와 강화 계획
3.3. 처벌과 소거
3.4. 행동 조성과 행동 수정

4.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적용
4.1. 파블로프 이론의 적용 방안
4.2. 스키너 이론의 적용 방안
4.3. 행동 수정 기법의 적용
4.4. 개인 특성에 맞는 목표 설정

5. 결론
5.1. 행동주의 이론의 중요성 재확인
5.2. 사회복지 실천에의 시사점
5.3. 향후 연구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행동주의 이론의 등장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의 정신현상에 관한 이전의 연구를 비판하였으며,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구체적인 행동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해왔다. 외적인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입장이며, 파블로프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창시자인 왓슨, 손다이크, 스키너 등에 의하여 발전이 되기 시작하였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바탕을 두었으며 학습을 외적인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고 있다. 즉, 학습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으로써 이루어지게 된다.


1.2.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행동주의 연구

파블로프는 개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먼저 개에게 먹이를 주면 개가 침을 흘리는 반응을 보이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때 먹이는 무조건 자극이며 개가 침을 흘리는 반응은 무조건 반응이다. 이후 파블로프는 먹이와 함께 종소리라는 중성자극을 제시하였고, 반복적인 실험 끝에 종소리만 들려도 개가 침을 흘리게 되었다. 이처럼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이 되어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반응이 형성된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통해 일어나는 학습이다. 초기에는 무조건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어 반응이 나타나지만, 중성자극이 반복적으로 무조건 자극과 함께 제시되면 중성자극 자체로도 조건반응이 유발된다. 이 과정을 획득이라 한다. 한편 조건자극만 제시되어도 조건반응이 나타나지 않게 되는 것을 소거라고 하며, 소거된 조건반응이 시간이 지나면 다시 나타나는 것을 자발적 회복이라 한다. 또한 조건화된 자극과 유사한 자극에서도 조건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자극 일반화, 중성자극만 단독으로도 반응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을 자극 변별화라 한다.

스키너는 개나 쥐 등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동물에게 특정 행동을 하면 그에 따른 결과가 주어지는 것을 관찰하였다. 예를 들어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데, 이때 먹이는 강화물이 된다. 이렇게 특정 행동에 대한 강화가 반복되면 그 행동이 증가하게 된다. 이를 조작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강화가 핵심 개념이다. 긍정적 강화는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해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고, 부정적 강화는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또한 처벌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통을 주는 것을 말한다. 한편 강화 계획에는 연속 강화, 고정 간격 강화, 간헐적 강화, 고정 비율 강화, 변동 비율 강화 등이 있다.

이와 같이 파블로프와 스키너는 환경적 자극과 행동의 관계에 주목하여 행동주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들의 이론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행동 변화와 수정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1.3.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적용 필요성

행동주의 이론은 사회복지 실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이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는 전제 아래 환경을 적절히 조절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부적응적 행동을 교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포증을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점진적으로 두려운 자극을 노출시켜 긍정적 반응을 형성하게 하는 체계적 둔감화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역조건화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이나 행동에 대한 새로운 반응을 학습시킬 수 있다.

또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행동에 대해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해당 행동이 반복되도록 할 수 있다. 반면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처벌이나 소거를 적용하여 해당 행동의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이때 개인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행동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나아가 행동조성 기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점진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클라이언트의 자립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결국 행동주의 이론은 사회복지 실천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는 강력한 수단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적응을 돕고 자립적 삶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1.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

고전적 조건형성의 개념은 파블로프가 개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제시한 것이다. 파블로프는 개에게 식사 시 음식(무조건 자극)을 주면 개가 침을 흘리는 무조건 반응을 보이는 것을 관찰했다. 이후 식사 전 종소리(중성 자극)를 울리자 개가 침을 흘리는 조건 반응을 보였다. 이와 같이 중성 자극과 무조건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중성 자극만으로도 조건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 현상을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즉, 중성 자극이 조건 자극으로 전환되어 조건 반응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인간의 행동과 학습 과정에...


참고 자료

노안영 외(2003).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태영(2006). 사회복지시설운영론. 학현사.
이원숙,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8
양옥경,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강의 교안 참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천덕희 외, 2012, 창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급기본서,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2016, 나눔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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