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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 교수자의 자질과 리더십
1.1. 평생교육기관 리더십의 핵심요인
평생교육 교수자의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정확한 비전 설정과 그 비전의 공유이다. 평생교육기관의 교수자는 현재 상황을 전체적인 흐름에서 파악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비전을 조직 구성원들과 공유하여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의사소통 능력과 신뢰감을 갖추어야 한다.
평생교육기관의 문제점 중 교수와 학습자의 관계 개선이 가장 중요한데, 정확한 비전 설정과 공유를 통해 학습자의 학업 의욕과 열정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수자가 학생들에게 분명한 목표의식을 심어주고 존중과 배려의 리더십을 발휘한다면 학생들이 보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가와 교수진이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교수-학생 간 좋은 라포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1.2.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 이론 분석
리더십 이론은 리더의 개인적 자질에 초점을 맞추는 특성이론, 리더의 행동에 따른 유형을 구분하는 행동이론,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해 리더와 상황의 상호작용에 주목하는 상황이론, 리더의 비전과 변화를 중시하는 변혁적 리더십 이론 등으로 발전해왔다.
특성이론은 리더의 개인적인 자질과 특성이 리더십 지위와 기능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리더 선정 기준을 제시할 수 있으나 체계적인 리더십 설명에는 한계가 있다. 행동이론은 리더의 행동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하는데, 대표적으로 구조주도와 배려의 두 차원으로 나누어 접근한다.
상황이론은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찾고자 했으며,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적응 모델이 대표적이다. 이는 리더십 상황에 따라 효과적 리더십 행동이 달라진다는 가정 하에 집단성과와 리더십 스타일, 상황 호의성 간 상호작용을 중시했다.
변혁적 리더십 이론은 리더가 어떤 상황에서 되는지에 주목하며, 리더 자체에 초점을 맞추었다. 자신이 속한 조직의 변화와는 무관하게 리더로 규정된다는 점에서 상황이론과 차이가 있다.
리더십 이론을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주요 문제인 교수-학습자 관계 개선을 위한 리더십 역량을 살펴볼 수 있다. 즉, 정확한 비전 설정과 공유를 통해 학습자의 학업의욕을 높이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학업의식 제고, 존중과 배려의 자세, 교수-학습자 간 라포 형성 등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리더의 행동 유형, 상황에 따른 적합성 고려, 변혁적 리더십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결국 평생교육기관의 리더십은 학습자 중심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1.3. 평생교육 리더십의 역할과 필요성
평생교육에서 리더십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평생교육 리더십은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및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