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의 개요와 목적 및 내용
1.1. 보육실습의 개요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이다. 보육실습은 국가가 발급하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양성교육기관에서의 실습 과정 및 내용에 대한 이해와 자질 향상, 준비를 위해 운영되는 3학점 교과목이다. 또한 실습기관인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6주간의 현장실습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습자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 직접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체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로 성장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보육실습의 중요성 인식, 계획과 준비, 실습 과정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 등을 다루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1.2. 보육실습의 목표
보육실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육 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그리고 보육 실습의 과정에 따라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구체적으로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을 파악하고 중요성을 인식하며, 보육실습의 진행 과정, 행정 절차 및 필요서류를 숙지하여 보육실습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 또한 보육실습생의 역할, 근무태도 및 윤리를 숙지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자세를 갖추고, 실습 기관으로서의 어린이집의 특성, 일과운영, 보육과정, 자유놀이 지도, 대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건강영양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등 보육실습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더불어 보육 실습의 문서 실무에 해당하는 보육실습일지, 관찰 기록지, 보육활동계획안 및 평가서 등의 작성법을 익히고, 보육실습 전반에 대한 평가방법과 사후관리를 숙지하여 자격증 발급에 어려움이 없도록 점검한다.
1.3. 현장실습의 내용
보육실습에는 관찰실습, 참가실습, 실제지도실습, 실무실습 등이 포함된다. 관찰실습에서는 영유아의 발달·행동적 특징, 학습태도 및 능력, 영유아의 상호작용 내용 및 양 등을 관찰하며, 교사의 역할도 관찰한다. 또한 실내의 환경구성과 교재교구 및 자료 등도 관찰한다. 참가실습에서는 활동의 계획 및 수행, 활동의 평가, 학급운영 보조 등을 경험한다. 실제지도실습에서는 부분수업, 연결수업, 종일수업 등을 통해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수행해본다. 실무실습에서는 영유아 관찰기록부 관리, 영유아 영양 및 건강관리, 공문서 작성 및 처리 등의 실무를 경험한다. 이를 통해 예비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갖추게 된다.
2.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 오리엔테이션에 반드시 참석해야 하며, 실습기관의 제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보육실습생의 복장과 용모는 항상 청결하고 단정해야 하며, 지나친 화려함이나 짙은 화장, 불필요한 장신구 등을 피해야 한다. 보육실습생은 실습기관의 보육 목적과 보육 방침을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고 참여해야 한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고 출근부에 날인해야 하며, 결근, 지각, 외출 및 조퇴를 금해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는 사전에 지도교사를 경유하여 그 사유를 원장에게 말씀드리고 승인을 받아야 한다. 보육실습생은 실습기관의 교사보다 항상 먼저 출근하여 하루 일과를 준비하고, 모든 것을 정리·정돈해야 한다. 퇴근 시에는 지도교사의 승인을 받아 인사를 마치고 퇴근해야 한다. 보육실습생은 원아의 처벌 및 상벌을 엄금하며, 원아 신상의 비밀, 가정사, 원내의 비밀을 꼭 지켜야 한다. 원아에게 공정하고 우호적으로 대하되 지나치게 친밀하게 지내지 않아야 하며, 원아 귀가 지도는 지도교사의 승인을 받고 실시해야 한다. 보육실습으로 인하여 실습기관의 정상적인 보육활동이 지장 받지 않도록 해야 하며, 실습일지는 매일 매일 기재하되, 반드시 지도 조언을 받도록 해야 한다. 보육활동계획안은 수업 전에 지도교사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보육실습생은 지도교사에게는 학생으로서의 순종하는 자세를, 원아들에게는 지도자로서의 사명감과 긍지를 가지고 올바른 언행으로 대해야 한다. 지도교사에게는 물론 실습생 상호간에 경어를 사용해야 하며, 실습기관 교사간의 인화에 특히 유념하고 어느 일에나 성실하고 친절한 자세로 지내야 한다. 실습이 끝나면 보육실습일지 및 모든 기록문은 교육원에 제출해야 한다.
3.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이다. 항상 휴대하여 활용한다. 탈자나 오자 없이 깨끗하게 기록한다. 지도교사의 검토를 받으며 협의하고 지도·조언을 받는다. 실습일지는 퇴근 시 기관에 제출하고 지도교사 및 기관장의 결재를 받고 출근해서 다시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실습 단계상의 차이에서 오는 활동 내용은 각 난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여 기록하며, 더 필요할 때는 새 종이를 끼워 활용한다. 유인물은 해당란 옆에 철하여 참고한다. 협의 및 전달사항은 날짜를 적고 내용은 간략하고 분명하게 정리·기록한다. 보육실습생 출근부는 깨끗이 정리하며 도장을 바르게 찍도록 한다. 교육원이나 보육실습기관의 지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한다. 지도교사의 조언 및 평가는 반드시 자필로 작성한다. 실습일지 작성 시 수정 펜 사용은 불가하며 수정이 필요할 시 두 줄긋고 그 위에 도장을 찍은 후 수정한다.
4. 실습일지의 처리사항
보육실습이 끝나면 실습생은 실습기관을 통해 실습일지를 교육원에 제출해야 한다. 실습일지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실습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보육실습 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교육원에 제출한 실습일지 원본은 반환되지 않으므로, 실습생이 개인적으로 소장하고자 한다면 복사 및 제본을 미리 해 두어야 한다.
실습일지 제출 시 교육원에서는 실습생이 작성한 모든 양식의 내용을 점검하지만, 1차적인 검토 책임은 실습생 본인에게 있다. 따라서 실습생은 실습일지의 모든 내용을 빠짐없이 정확히 작성해야 하며, 교육원의 지침을 성실히 준수해야 한다.
5. 보육실습생 윤리규정
보육실습생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영유아를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영유아를 돌보고 지도하는 것을 즐거워하며 인내심과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보육교직원에게 예의를 지키고 존중한다. 보육실습생 상호간에 존중하고 예의를 지킨다. 특정 영유아를 편애하거나 언어적?신체적 처벌 및 상벌을 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