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CASE 선정이유
항문암은 하부 위장관암의 4%의 빈도로 발생하는 드문 암이다. 2000년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신환은 106명이었으며, 2007년 미국 통계에 따르면 4650명의 신환이 발생하고 690명이 사망하였다. HIV negative, anal intercourse가 없는 경우 십만명당 0.9명의 빈도로, HIV positive, anal intercourse가 있는 경우는 십만명당 60-70명의 빈도로 발생하는 암이다.
이번 성인간호학실습3의 CASE의 대상자 또한 history상에 HIV positive 기록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쉽게 접하지 못하는 HIV감염 Pt이었기에 인상 깊었다. 이에 나는 anal cancer와 HIV의 상호관계의 유무와 그에 따른 관련 증상, 제공할 수 있는 간호를 study 해보고자 CASE로 선정하게 되었다.
1.2. 문헌고찰
직장은 대장의 마지막 부분으로 길이가 15cm 정도인 파이프 모양의 관이다. 직장암은 대부분 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이며, 이외에도 유암종, 림프종, 육종, 편평상피암, 전이성 암 등이 있다.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섬유질 섭취 부족, 칼슘과 비타민 D의 부족, 굽거나 튀기는 조리 방법, 운동 부족, 염증성 장 질환, 대장 용종, 유전적 요인, 50세 이상의 연령 등이 직장암의 주요 원인이다. 직장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직장 출혈이며, 그 밖에 배변 습관의 변화, 이급후증, 장폐색, 복통, 체중감소, 식용부진, 오심과 구토, 빈혈과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 등이 있다.
직장수지검사, 대변 guaiac검사, S자결장경검사, 복부와 골반 초음파와 컴퓨터 단층촬영, 임상병리검사 등을 통해 직장암을 진단한다. 치료로는 항암화학요법, 방사선 치료, 복강경을 이용한 결장직장 절제술, 저위 전방 절제술, 복회음 절제술, 결장루술 등이 있다. 직장암은 근치적 절제술을 시행해도 20~50%에서 재발하며, 수술 후 3~5년 안에 90%가 재발된다.
2. 본론
2.1. 건강사정
성명 장OO은 45세 남성으로 결혼 상태는 미혼이며 직업은 응답하지 않았다. 종교는 불교이고 경상북도 구미시에 거주하고 있다. 2월 29일에 외래를 통해 도보로 입원하였다. 진단명은 항문암이다.
주호소로 일반 쇠약감과 피로감을 호소하였고, 오심도 있었지만 구토는 없었다. 식욕부진도 있어 병원 식단을 잘 먹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과거력으로 올해 1월 11일 직장암 진단을 받았고, 1월 13일 PET 검사에서 항문암 의증 및 regional lymph node 전이 소견이 있었다. 1월 15일 CT 검사 상 T3N0M0, stage II로 진단되어 현재 면역억제 상태가 심하지 않아 항암방사선치료를 진행 중이다. 고혈압, 당뇨, 결핵 등의 기저질환은 없었다. 1월 28일 MF CCRT #1을 시행한 후 경과가 양호하여 퇴원하였고, HIV 양성 약물 복용 중이다.
가족력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