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 관련 Tv프로그램 내용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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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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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이주여성 관련 Tv프로그램 내용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다문화사회와 대중문화
2.1. 대중문화와 이데올로기
2.2. 다문화 사회에 대한 다큐멘터리의 재현

3. 다문화 담론의 이론적 분석
3.1. 기호학
3.2. 한국 사회의 다문화

4. 다큐멘터리에 재현된 다문화에 대한 문제점
4.1. 기능적 측면 - 기호학적 텍스트 분석
4.2. 소재적 측면 - 현실 반영성
4.3. 내용적 측면 - 한국적 시선을 강요
4.4. 장치적 측면 - 다큐멘터리적 장치들
4.5. 구조적 측면 - 정형화된 서사구조

5. 다문화가족의 정의 및 현황
5.1. 다문화가족의 정의
5.2. 다문화가족의 유형
5.3. 다문화가족의 현황

6. 다문화가족 관련 법 및 정책
6.1. 다문화가족 지원법
6.2. 다문화가족 관련 정책
6.3. 정책의 한계와 방안

7. 외국의 다문화 가족 관련 정책
7.1. 캐나다
7.2. 미국
7.3. 호주
7.4. 독일
7.5. 프랑스

8. 결론 및 제언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0세기 들어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농촌인구의 급감과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농촌 총각들의 결혼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시민단체들은 국제결혼을 통해 농촌 총각들의 결혼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국제결혼의 증가와 함께 위장결혼이나 결혼이민자들의 부적응 문제 등이 새로운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결혼이민자 가족의 사회통합 지원대책과 외국인정책 기본방향을 수립하고, 관련 법률을 제정하는 등 다문화 사회에 대한 본격적인 정책적 대응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후 2000년대 중반 이후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에 대한 지원정책이 확대되고 관련 법제도가 정비되는 등 다문화 정책이 점차 발전해 왔지만, 아직 다문화 가족에 대한 편견과 차별, 동화정책 등의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앞으로 다문화 가족이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보다 포용적이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정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다문화사회와 대중문화
2.1. 대중문화와 이데올로기

대중문화는 정치적으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의 의식에 작용하여 특정한 가치관과 이데올로기를 전달하고 내면화하도록 유도한다. 알튀세르는 인간이 이데올로기에 의해 구축되며, 세계에 대한 사고방식이나 재현 방식이 몸에 배어 있어 당연시하게 된다고 하였다. 바르트 또한 의미가 재현 과정에서 작용하는 코드를 통해 생산되며, 자연스럽고 명백한 것처럼 보이는 의미가 사실은 생산된 것이라고 지적하였다.

대중문화 텍스트 속에는 특정 이데올로기가 반영되고 재생산되며, 수용자들은 이를 다시 내면화한다. 이는 대중문화 중에서도 특히 현실성이 강한 다큐멘터리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다큐멘터리는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나 상황을 생생하게 전달하므로 수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득력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큐멘터리의 재현은 사실이 아니며, 편집 과정에서 제작자의 선택과 배열이 개입되어 특정 가치관을 생산 또는 재생산하게 된다.

예를 들어 2009년 방영된 KBS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서는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드러났다. 구준표와 윤지후는 금잔디를 다투는 경쟁관계로 표현되었지만, 금잔디와 윤지후 간의 삼각관계에서는 금잔디의 경쟁이 부정적으로 표현되었다. 이는 남성중심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대중문화는 부지불식간에 특정 가치관과 이데올로기를 전달하고 내면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담론에 대한 왜곡을 살펴보기 위해 현실성이 강한 다큐멘터리 장르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2.2. 다문화 사회에 대한 다큐멘터리의 재현

다문화 사회에 대한 다큐멘터리의 재현은 한국 사회에 존재하는 이질성과 차이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고 이들을 "다른 존재"로 타자화하여 재현하고 있다""

기존의 한국 사회는 단일민족 중심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다양한 문화와 인종이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에 대해 개방적이지 않았다"" 이러한 배경에서 다큐멘터리는 다문화 사회를 바라보는 한국인의 시각을 반영하여 외국인과 소수자를 편향적으로 재현하는 경향이 있다""

먼저 다큐멘터리에서는 외국인과 한국인 간의 이항대립적 구도를 강조한다"" 백인 남성과 유색인종 여성의 결혼, 외국인 노동자와 한국인의 관계 등을 통해 강자와 약자, 주류와 소수자의 대비를 부각시킨다""

또한 다문화 가정 구성원의 문화적 특성과 정체성을 인정하기보다는 한국 문화에 동화되어 적응하는 모습만을 부각시키는 경향이 있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족이 한국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지만, 실제로는 이들의 고유한 문화와 정체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다큐멘터리에서는 다문화 가족을 한국 사회의 규범적 가치관에 부합하는 "모범적인" 모습으로 재현하는데, 이는 다문화 가족이 겪는 어려움과 갈등을 간과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족에 대한 문제를 개인적인 차원에서 해결해야 하는 것으로 여기게 하며, 사회적 차원의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간과하게 한다""

이처럼 다큐멘터리는 한국 사회 구성원들의 다문화에 대한 편향된 시각을 반영하여 외국인과 소수자를 일방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이는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이해와 포용성을 높이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


3. 다문화 담론의 이론적 분석
3.1. 기호학

언어학자 소쉬르는 기호는 세 가지 기본 요소로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기호는 기표, 기의, 그리고 기호 자체로 구성된다. 이 중 기호 자체는 기표와 기의가 연합하여 만들어낸 새로운 요소이다. 하나의 기호는, 기표와 기의가 결합하여 의미작용을 형성한다. 기호를 구성하는 기표와 기의 사이의 관계는 완전히 자의적이며,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기표와 기의 사이의 본질적 교류의 결과가 아니라 구체적 체계 내에서의 차이와 관계로부터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소쉬르의 기호학에서 한 기호의 의미는 다른 기호와의 차이에 의해 가중해 지며, 따라서 기호들 사이에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한 의미도 존재할 수 없다"라고 전해진다. 예를 들어 남성다움은 여성다움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능하며, 문명은 야만이라는 상대적 개념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문화는 그들의 문화가 아니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기호의 의미는 다른 기호들과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얻는 다는 것을 전제로, 기호의 의미는 기호를 둘러싼 코드에 의해 결정되며, 코드는 즉 기호의 의미를 만들어내는 틀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롤랑 바르트의 신화는 "지배적인 문화적 가치와 역사적 가치, 태도, 신념 등을 완전히 '자연스럽'고, '정상적'이고, '당연'하고, '영원'하며 자명한 '상식'처럼 만든다."는 것이다. 기표와 기의를 통해 만들어진 기호를 통해 또 다른 신화라는 의미 체계가 형성 되고 그렇게 형성된 의미 규정된 문화적 가치가 세상 사람들에게 객관적으로 보이는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다큐멘터리에 이러한 방식으로 다문화 사회에 대한 보이지 않는 그들의 시각으로써 새로운 담론을 형성하게 되고 사람들은 그러한 것들을 자연스레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3.2. 한국 사회의 다문화

한국 사회의 다문화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단일민족 국가에서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이 급격하게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한국은 1980년대 중반까지 인력 송출국이었으나 1987년을 기점으로 노동력 수입국으로 변모하게 되었다. 특정 산업분야의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 계획 없이 외국인 노동력이 유입되었고, 이들 중 다수가 불법체류자로 자리 잡게 되면서 사회통합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후 국제결혼 증가 등으로 인해 한국은 더 이상 단일민족 국가로 간주될 수 없게 되었다.

둘째, 다문화에 대한 제도적 대응이 늦었다는 것이다. 단일민족 국가라는 정체성이 강했던 한국에서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이 급격하게 이루어졌지만, 이에 대한 제도적 대응은 더딘 편이었다. 2006년에야 처음으로 정부 차원의 다문화정책이 수립되었고, 2008년에는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되는 등 관련 정책이 뒤늦게 도입되었다. 이에 따라 다문화 가족 및 이주민에 대한 체계적 지원이 미흡한 실정이다.

셋째,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한국 사회에서는 여전히 순혈주의와 단일민족 중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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