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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평생학습도시와 마을단위 평생교육
평생학습도시는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민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가 형성된 도시이다. 주요활동으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온-오프라인 평생교육 기반 구축, 자발적 학습동아리 지원, 평생교육 종사자 전문성 강화 등이 있다. 2001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기초지자체 내 조직·인력·예산 등 평생학습 기반을 확인하여 신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하고 있다. [1,2,3]
평생학습마을은 마을 안에서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이 학습을 통해 주민 강사나 학습코디네이터로 성장하고, 학습을 통해 유대가 강화되고 소통하는 마을의 문화를 형성함으로써 세 가지 차원의 지속적인 순환을 이루는 마을을 의미한다. 평생학습마을공동체는 아파트마을 학교 운영형, 지역 가치 창출형, 도심학습문화 확산형, 평생학습기회보장형 등 4개의 유형으로 구분된다. [1,3]
여주시의 경우 3개의 평생학습마을이 운영되고 있는데, 아파트 단지 내 공동주택 거주민들의 층간소음 해소를 위해 마을 주민들이 함께 학습하는 '아파트 마을학교 운영형', 마을의 특색 있는 가치를 담은 교육을 실시하는 '지역가치 창출형', 농·산·어촌지역의 평생학습기회 보장을 위한 '평생학습기회보장형' 등의 사례를 보여준다. [3]
평생학습도시와 마을단위 평생교육의 확대를 위해서는 예산 증액, 통합적 교육 메뉴얼 개발, 실태보고서 작성, 평생교육 활동가 및 명예 평생교육사 모집, 마을공동체 유형에 따른 맞춤형 평생교육 실시 등이 필요하다. 현재 평생교육 예산은 교육부 전체 예산의 0.1%에 불과하므로 충분한 예산 지원이 요구되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통합적인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정기적인 실태보고서 작성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마을 단위 평생교육 활동가와 명예 평생교육사를 발굴하여 주민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을공동체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실질적인 마을 단위 평생교육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2,3]
1.2. 평생교육의 중요성
평생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 노년기에 접어든 시민들에게 평생교육은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고 소속감을 제공하여 고독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켜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이어진다. 더불어 평생교육은 지역사회 내에서 다양한 구성원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