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2024년 60세이상 시민들에게 제공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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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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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2024년 60세이상 시민들에게 제공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학습도시와 마을단위 평생교육
1.2. 평생교육의 중요성

2. 평생학습도시의 현황
2.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과 특성
2.2.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주요 내용
2.3. 평생학습마을 공동체의 유형

3. 마을단위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3.1. 예산 증액의 필요성
3.2. 통합적 교육 메뉴얼 개발
3.3. 실태보고서 작성
3.4. 평생교육 활동가 및 명예 평생교육사 모집
3.5. 마을공동체 유형별 평생교육 실시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학습도시와 마을단위 평생교육

평생학습도시는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주민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가 형성된 도시이다. 주요활동으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온-오프라인 평생교육 기반 구축, 자발적 학습동아리 지원, 평생교육 종사자 전문성 강화 등이 있다. 2001년부터 매년 공모를 통해 기초지자체 내 조직·인력·예산 등 평생학습 기반을 확인하여 신규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하고 있다. [1,2,3]

평생학습마을은 마을 안에서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이 학습을 통해 주민 강사나 학습코디네이터로 성장하고, 학습을 통해 유대가 강화되고 소통하는 마을의 문화를 형성함으로써 세 가지 차원의 지속적인 순환을 이루는 마을을 의미한다. 평생학습마을공동체는 아파트마을 학교 운영형, 지역 가치 창출형, 도심학습문화 확산형, 평생학습기회보장형 등 4개의 유형으로 구분된다. [1,3]

여주시의 경우 3개의 평생학습마을이 운영되고 있는데, 아파트 단지 내 공동주택 거주민들의 층간소음 해소를 위해 마을 주민들이 함께 학습하는 '아파트 마을학교 운영형', 마을의 특색 있는 가치를 담은 교육을 실시하는 '지역가치 창출형', 농·산·어촌지역의 평생학습기회 보장을 위한 '평생학습기회보장형' 등의 사례를 보여준다. [3]

평생학습도시와 마을단위 평생교육의 확대를 위해서는 예산 증액, 통합적 교육 메뉴얼 개발, 실태보고서 작성, 평생교육 활동가 및 명예 평생교육사 모집, 마을공동체 유형에 따른 맞춤형 평생교육 실시 등이 필요하다. 현재 평생교육 예산은 교육부 전체 예산의 0.1%에 불과하므로 충분한 예산 지원이 요구되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통합적인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정기적인 실태보고서 작성을 통해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마을 단위 평생교육 활동가와 명예 평생교육사를 발굴하여 주민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 마지막으로 마을공동체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실질적인 마을 단위 평생교육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2,3]


1.2. 평생교육의 중요성

평생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역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다. 노년기에 접어든 시민들에게 평생교육은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고 소속감을 제공하여 고독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켜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이어진다. 더불어 평생교육은 지역사회 내에서 다양한 구성원들이 ...


참고 자료

서지희, 2024,「평생학습도시 학습마을공동체 활동 사례연구 - 여주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 석사학위논문』.
대한민국 정책브리핑(https://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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