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사 1단계 현대사회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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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독학사 1단계 현대사회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2. 평생교육 제도의 중요성
1.3. 평생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

2. 국내외 평생교육 제도 분석
2.1. 한국의 평생교육 현황
2.2. 유럽 국가의 평생교육 정책
2.3. 아시아 국가의 평생교육 발전 과정
2.4. 해외 평생교육 제도의 특징 및 시사점

3. 한국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3.1. 평생교육 인식 부족
3.2. 평생교육 예산 및 인프라 부족
3.3. 평생교육 정책의 실효성 제고
3.4.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전문화

4. 독학학위제 및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 분석
4.1. 독학학위제의 장단점
4.2. 학점은행제의 장단점
4.3. 두 제도의 특징 비교
4.4.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

5. 결론 및 제언
5.1. 연구 결과 요약
5.2. 향후 평생교육 정책 방향
5.3. 후속 연구 제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시작하여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친 교육이다.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을 동시에 포함하는 개념으로, 현대 대부분의 국가가 평생교육 이념하에 교육체제를 재정립하는 과정에 있다.

기대수명 연장에 따라 퇴직 이후 정규 경제활동 없이 살아야 하는 기간이 늘어났으므로, 노년층의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노후생활 준비를 위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현대사회는 지식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정보화 사회로,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지식을 쌓는 능력이 중요해졌다. 그러나 과거 세대의 경우 이러한 정보화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들에 대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근로시간 단축으로 여가시간이 증가하면서 문화적 욕구가 확대되었다.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종합하면, 기대수명 연장,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여가시간 증가 등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평생교육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 경제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1.2. 평생교육 제도의 중요성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시작하여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평생교육 제도의 중요성은 기대수명 연장에 따른 지속적인 학습의 필요성 증대,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정보 습득 능력의 필요성, 여가시간의 증가에 따른 문화적 욕구 증가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첫째, 기술의 발달로 인한 보건의료 발전은 인간의 평균 수명을 연장시켰고, 이로 인해 퇴직 이후 정규적인 경제활동 없이 살아야 하는 기간이 늘어났다. 따라서 노년층의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준비교육과 적응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현대사회는 지식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지식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산업 시대의 인구인 현재의 4, 50대와 노년층은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들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셋째, 생산성 향상으로 노동시간이 줄어들면서 여가시간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문화적 욕구가 증가하였다. 이러한 사회 구성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처럼 평생교육 제도는 기대수명 연장,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 여가시간의 증가 등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 제도의 확립과 발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3. 평생교육 관련 선행연구 고찰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진행되었다. 김민호(2011)는 지역사회 기반의 시민교육이 평생교육의 주요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평생교육은 단순히 개인의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발전과 통합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교육방송(2017)의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제도인 학점은행제가 직장인이나 일반 시민에게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특히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한 명장들의 사례를 통해 학점은행제의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김한별(2019), 권인탁 외(2017), 신용주(2017) 등의 연구에서는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개념, 필요성, 방법론 등을 다루었다. 평생교육이 단순히 학령기 교육을 넘어선 개념이며, 교육의 영역을 학교에서 사회 전반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오혁진(2014), 김영옥 외(2019), 양흥권(2017) 등은 지역사회와 평생교육의 연계 방안,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김종표(2016), 차갑부(2020), 이복희 외(2020), 최은수(2019), 이성균(2020) 등은 한국을 포함한 다양한 국가의 평생교육 정책과 현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각국의 특성에 맞는 평생교육 모델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국의 평생교육이 직면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평생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을 제시하는 한편, 실천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정책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한국을 비롯한 각국의 평생교육 현황 및 발전 과정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편성과 특수성을 함께 고려하고자 하였다.


2. 국내외 평생교육 제도 분석
2.1. 한국의 평생교육 현황

한국의 평생교육 현황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진흥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진흥사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대학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은 대학이 지역 평생고등교육의 핵심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육성하여, 성인 계속학습에 대한 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평생학습을 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사업이다. 평생 학습 도시 조성 사업은 지역의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2001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사업으로 시·군·구 자치단체가 지역 내 평생학습자원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 주민의 평생학습을 활성화하고 지역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사업이다. 성인 문해 교육 지원 사업은 국민기초능력 향상과 사회적 통합실현을 위하여 저학년 성인에게 제2의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비문해 성인의 안정적 학습 환경을 구축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평생 학습 계좌제는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학습계좌(학습이력관리시스템)에 기록·누적하여 체계적인 학습설계를 지원하고 학습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제도이다. 학점은행제는 "학점 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안팎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여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와 동등한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독학학위제는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 정도가 학사학위 취득의 수준에 도달하였는지를 시험으로 측정하여, 합격한 사람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평생교육사 육성을 위해 평생교육 CPE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평생교육가 양성을 비전로 하고 이들을 전문화, 차별화, 조직화하는 방향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2.2. 유럽 국가의 평생교육 정책

유럽연합 국가들은 세계화라는 도전에 맞서 자국만의 고유한 경제, 사회적 통합발전 모델을 만들었다. 이들은 자국민들의 노동력, 기술수준과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식투자 및 고용창출을 통해 사회통합정책을 발전시켜왔다. 또한 사회구조적 변화, 즉 자본과 노동의 자유로운 이동, 지식과 정보 및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 도래, 전통적 가족구조의 변화 등이 가져다 준 사회적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전통과 문화적 가치관을 토대로 상호조절을 통한 효율적인 조화를 이루고자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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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민호, 지역사회 기반 시민교육의 필요성과 개념적 조건, 평생교육학 연구, 2011.
서울교육방송, 대한민국 명장과 학점은행제, 미디어 북, 2017.
김한별,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권인탁 외, 평생교육 경영론, 학지사, 2017.
신용주,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학지사, 2017.
오혁진, 지역 공동체와 평생 교육, 집문당, 2014.
김영옥 외, 평생 교육 방법론, 학지사, 2019.
양흥권, 학습 세계의 교육론,평생교육론, 신정, 2017.
김종표, 한 권의 책으로 본 평생교육 현장 실습, 양서원, 2016.
차갑부, 학습력 사회의 평생 교육, 교육과학사, 2020.
이복희 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양서원, 2020.
최은수, 주요 외국의 평생교육정책, 학지사, 2019.
이성균,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평생 교육의 이해, 정민사, 2020.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 ‘평생교육’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nile.or.kr) – 사업소개
논문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 교육과학기술부
현대세계의 평생교육 - 도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개발 도상국의 교육정보화 사업 요구 분석 - 한국평생교육HRD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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