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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
1.1. 언어 능력 평가의 정의 및 변화
언어 능력 평가는 특정 시험에서 보여주는 수험자의 지식, 능력, 기능으로 실제 언어 사용 상황에서의 능력과 기능을 추정하는 것이다. 학습자가 가진 언어 능력을 '평가 수행'을 통해 완벽하게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학습자가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언어 능력이 어떠한지를 '평가 수행'에 대한 추정으로 알아볼 수 있다.
언어능력평가는 과거 번역, 작문, 언어 구조의 분석을 중시하여 선다형 문항, 객관성을 절대시한 고전적 평가에서 현대에는 의사소통, 맥락, 언어 사용을 중시하여 개방형, 과제 기반형 문항, 주관주의적 경향을 가지는 평가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언어 능력 평가의 정의와 방식이 변화해왔음을 나타낸다.
1.2. 외국어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
외국어시험이 학습자에게 미친 사회적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도한 조기교육과 높은 사교육비 지출이다. 2021년 조사에 따르면 학부모의 48.9%가 사교육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영어이며, 실제 학생의 56.3%가 영어 사교육을 받고 있어 영어에 대한 사교육 의존도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사교육비 중에서도 영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영어시험을 위해 학습자들이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영어유치원에 다니는 등 어린 나이에 사교육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 실정이다.
둘째, 영어 능력 시험 평가 결과가 대학교와 취업, 승진의 관문으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토익, 토익스피킹, 토플과 같은 영어시험들이 국내에서 초중등교사와 공무원 선발, 특목고 입학, 기업 취업 등에서 중요한 기준이 되거나 추가 점수 항목으로 활용되면서, 영어를 잘하면 좋은 대학과 직장을 가질 수 있다는 인식이 형성된 것이다. 이에 따라 학습자들은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셋째, 영어 학습이 도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영어를 일상생활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높은 시험 점수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학습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영어 관련 서적이나 학원 홍보 등에서 주로 시험 문제집, 고득점 강사 등이 강조되고 있어, 영어가 자기발전을 위한 수단이 아닌 도구로써 바라보는 시각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외국어시험, 특히 영어시험은 학습자들의 과도한 사교육 의존, 대학과 취업에의 지나친 영향력, 영어 학습의 도구화 등과 같은 부작용을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평가 방식과 내용을 개선하고, 영어가 일상적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 되도록 학습자들의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1.3. 표현 영역에 대한 평가문항 제작 시 유의점
표현 영역에 대한 평가문항 제작 시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표현 영역(말하기, 쓰기)에 대한 평가는 학습자들이 표현이 이루어지는 상황을 이해하면서 정확한 발음과 효과적인 전달방법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전달하는지를 중심으로 평가문항이 제작되어야 한다. 언어적 지식의 사용 외에 중급학습자의 경우, '질문에 대한 대답 내용을 추론하는 것'과 같은 내용의 표현을 만들어 내는 능력에 대한 평가에 대한 요구가 컸고, 고급 학습자의 경우, 내용에 대한 생성 능력과 함께 '제시문 내 내용을 새로 구성하는 것' 등의 단락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것을 바라는 요구가 높았다. 중급 학습자들에 비해 일정한 배경지식을 갖추고 있는 고급 학습자들에게 과제 수행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본론 영역의 구성에 대한 평가가 보다 요구된다.
1.4. 이해 영역에 대한 평가문항 제작 시 유의점
이해 영역에 대한 평가문항 제작 시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이해 영역의 경우 기존 사고력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이해 활동과 관련된 일련의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사실적 이해, 비판적 이해, 추론적 이해와 같은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전략적 능력에 대한 평가도 요구된다. 일방향 듣기 형식보다는 양방향 듣기 형식의 지문을 늘려야 할 필요가 있다. 시험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방적 듣기 지문의 활용이 필요하지만 실제 언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대화참여자의 상호 협력이 요구된다. 청자의 역할이 수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듣기와 말하기가 빈번하게 교차되는 언어 상황을 볼 수 있는 지문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듣기교육의 목표에 따라 습득된 듣기 능력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였는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듣기 평가의 내용은 듣기 연습의 자료가 되는 동시에 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