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대학도서관의 기능과 역할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심장'이자 '대학의 절반'이며, '학술커뮤니케이션의 플랫폼'이다. '대학의 심장'이란 대학에서 지식을 순환시키는 핵심기관이라는 뜻이며, '대학의 절반'이란 14세기 이후 대학과 도서관이 하나의 세트로 간주된 이후, 강의가 이루어지는 단과대학과 장서를 소장하는 도서관은 각각 대학의 절반으로 대학 학문활동의 양대 축으로 발전한다는 뜻이다. '학술커뮤니케이션의 플랫폼'이란 도서관이 대학에서의 연구·교육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며 근간을 이룬다는 뜻이다. 대학의 사명은 교육, 연구, 봉사이며, 대학도서관은 이러한 대학의 사명을 지원하는 핵심기관이자 기본 시설이다. 특히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연구·학술 및 강의·학습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관련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지식과 정보가 범람하고 있어, 교직원과 학생들은 대학도서관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획득하고 있으며, 이에 사서는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간 안내자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전문성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1.2. 사서직의 전문직성 중요성
현대 사회에서 정보와 지식은 핵심적인 자원이 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효과적인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도서관 서비스의 질은 사서의 전문성에 크게 의존하므로, 사서직의 전문직성 확보는 매우 중요하다.
사서는 체계적인 교육과 실습을 통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도서관 분야에서 공인된 자격제도를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한국도서관협회와 같은 전문직 단체를 통해 직업윤리 및 가치관을 정립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서는 전문성을 가진 직업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서의 전문직성은 도서관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진다. 사서는 이용자의 정보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매체와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서관은 이용자에게 신뢰받는 정보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또한 사서의 전문성은 도서관의 역할 확대와 사회적 기여도 제고로 이어진다. 사서는 단순한 자료관리자를 넘어 정보전문가로서 지위를 확고히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도서관이 지식문화 기반 기관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사서직의 전문직성 강화는 도서관 서비스의 발전과 사회적 가치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연구의 목적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직성 강화 방안은 사서직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확립함으로써 도서관의 질적 향상과 대학 교육에 기여할 수 있다. 대학도서관 사서직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서는 전문지식과 기술의 함양, 행정업무 및 기획과 경영능력의 배양, 직업윤리 및 가치관의 정립, 사서직의 직업적 가치관 확립, 계속교육의 확대 등의 방안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사서직의 전문성을 높이고 대학도서관의 발전과 대학 교육 지원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2. 사서직의 전문직성
2.1. 전문직의 개념
전문직은 일반인들이 갖추지 못한 고도의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을 보유하고, 일반인이 수행할 수 없는 일을 처리하는 직업이다. 전문직은 체계적인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공식적인 교육과정과 훈련을 통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이러한 전문성이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인증되어야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각종 법률을 통해 전문직의 자격요건을 정하고 있으며, 이에 합당한 교육과 경험을 갖춘 자에게 국가공인자격증을 부여하고 있다.
전문직의 구조적, 외적 특성으로는 인류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창조적, 이론적, 체계적 지식과 지적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전문교육기관의 설립과 장기간의 교육 훈련, 전문인 협회의 창설, 윤리강령의 제정, 전문인으로서의 권위와 특권, 전문적 문화 형성 등이 요구된다. 태도적, 심리적 특성으로는 자기 직업에 대한 높은 참여의식과 의무감, 전문직 단체를 주된 준거집단으로 삼는 자세, 공중에 대한 봉사의 신념과 가치관, 자율적 규제의 신봉, 소명의식, 자치성 등이 해당된다.
이처럼 전문직은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는 특정 서비스에 대해 배타적인 관할권을 확립하고,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독립적인 자유를 누리며, 직무의 조건과 내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직업을 의미한다. 이러한 사회적 인정은 전문직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공공성과 이타성이 보장될 때 확고해진다. 따라서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지식기반의 전문성과 교육과정의 체계성, 그리고 학회나 협회에 대한 자기규제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여기에 직업적 책무와 윤리에 충실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