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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하기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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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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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하기싫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작적 조건형성과 학습
1.1.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1.2.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법
1.2.1. 강화
1.2.2. 처벌
1.2.3. 강화 계획
1.3. 학습에서의 조작적 조건형성 적용사례
1.3.1. 학습 적용 사례
1.3.2. 분석

2. 영유아기 문제행동 관리
2.1. 영유아기 문제행동 사례: 편식
2.2. 편식에 대한 행동수정방법
2.2.1. 토큰경제
2.2.2. 반응대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작적 조건형성과 학습
1.1.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

조작적 조건형성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작적 조건형성의 과정에서 자극과 반응, 그리고 강화물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즉, 유기체가 특정한 반응을 하면 보상이 주어지는 과정을 통해 그 반응이 강화된다는 의미이다.

둘째, 조작적 조건형성은 외부 자극이 아닌 인간의 동기에 의해 행동이 유발되는 것이다. 따라서 내적 욕구나 의지에 의해 행동이 선택되고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조작적 조건형성은 계속적 강화가 없으면 소거되기도 하고, 자발적인 회복이 되기도 한다. 즉, 강화가 지속되지 않으면 그 행동이 점차 감소하거나 소멸될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조작적 조건형성은 보상체계로 인한 행동 형성이나 행동 수정에 적용될 수 있다. 특정한 행동을 보상함으로써 그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고, 처벌을 통해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다섯째, 조작적 조건형성은 강화와 처벌의 종류에 따라 학습의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정적 처벌과 부적 처벌 등 다양한 강화와 처벌 방식이 존재하며 이에 따라 행동 변화의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1.2. 조작적 조건형성의 기법
1.2.1. 강화

강화는 특정 행동에 대해 보상을 제공하거나 혐오자극을 제거해줌으로써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말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강화의 유형에는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가 있다.

정적 강화는 특정한 행동을 하면 보상을 제공하여 그 행동을 증가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숙제하면 좋아하는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숙제하는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부적 강화는 어떠한 특정 행동을 했을 때 불쾌한 자극을 제거함으로써 그 행동을 증가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숙제하면 꼭 해야 하는 심부름을 면제해 줌으로써 숙제하는 행동을 증가시킬 수 있다.

즉, 정적 강화는 보상을 제공하여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고, 부적 강화는 불쾌한 자...


참고 자료

James E. Mazur(2018). 「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B.F. 스키너(2017). 「스키너의 행동심리학」. 교양인.
로렌 슬레이터(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네이버 지식백과 - 편식
영유아의 문제행동의 이해와 사례별 지도방안. 춘해보건대학 유아특수언어재활과. 윤치연교수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2013)
위키백과 - 행동 수정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 토큰경제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 반응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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