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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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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1.1. 아동학대의 정의
1.2. 아동학대의 범위
1.2.1. 신체학대
1.2.2. 정서학대
1.2.3. 성학대
1.2.4. 방임

2. 아동학대의 징후
2.1. 신체적 징후
2.2. 행동적 징후

3. 아동학대의 후유증
3.1. 신체/정서/방임의 경우
3.2. 성학대의 경우

4. 아동 성학대 예방 교육
4.1. 성지식 습득
4.2. 접촉 구별
4.3. 피하는 행동전략
4.4. 자주 주장 훈련
4.5. 발달 연령에 따른 성학대 예방 교육 지침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1.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사람을 의미한다.


1.2. 아동학대의 범위
1.2.1. 신체학대

아동에 대한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의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는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이러한 신체학대의 구체적인 행위에는 멍, 화상, 찢김, 골절, 장기파열, 기능 손상의 원인이 되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 신체학대를 당한 아동들은 지속적인 신체적 상해와 함께 심각한 후유증을 겪게 되는데, 중추신경계 장애, 성장 발달 지연, 공격적이거나 위축적인 행동, 자아기능 손상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따라서 아동에 대한 신체학대는 그 자체로 심각한 문제이며,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중대한 위험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서는 신체학대의 유형과 징후를 정확히 파악하고,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한편 피해 아동에 대한 적극적인 치료와 지원이 필요하다.


1.2.2. 정서학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잠을 재우지 않는 것, 형제나 친구 등과 비교하는 행위, 차별, 편애 등의 행위가 정서학대에 해당한다. 이러한 정서학대는 아동의 성장 장애, 신체발달 저하, 언어장애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반사회적, 파괴적 행동장애, 수면장애, 놀이장애, 히스테리, 강박, 공포 등의 정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시도와 같은 위험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아동에게 심각한 정서적 피해를 줄 수 있는 정서학대에 대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2.3. 성학대

성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아동매춘이나 매매 등의 행위, 성매매 업소에 아동을 데리고 가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

성학대의 경우 초기에 수면장애, 신경질, 가해자에 대한 공포심이 나타나며 나이에 맞지 않은 성적 행동이나 관심을 끄는 행동, 지나치게 매달리는 행동, 성에 관한 혼란된 행동 등이 관찰된다. 성인이 된 경우에는 불안장애, 자아존중감 저하, 자살 행동, 약물 남용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성 기능 장애, 성범죄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동 성학대 예방을 위해서는 성지식을 습득시키고 접촉을 구별하는 법을 가르치며, 피하는 행동전략과 자주 주장하는 훈련을 시켜야 한다. 또한 발달 연령별로 차별화된 성학대 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아동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1.2.4. 방임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물리적 방임, 교육적 방임, 의료적 방임 등이 포함된다.

물리적 방임은 아동의 기본적 의식주와 생활환경이 부적절한 경우를 의미한다. 지속적인 배고픔, 나쁜 위생상태, 부적절한 옷차림 등이 대표적인 물리적 방임의 징후이다.

교육적 방임은 아동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지 않거나 적절한 관심과 감독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학교에 일찍 등교하고 늦게 하교하는 행동, 수업 중 자주 조는 태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의료적 방임은 아동의 건강관리와 의료적 치료를 소홀히 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속적인 피로, 불안정감, 의학적 치료와 치과 치료의 부족 등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이와 같이 보호자의 방임으로 인해 아동의 기본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방임은 아동에게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을 야기하며, 아동의 건강하고 안전한 성장을 저해하는 중대한 학대 행위라고 할 수 있다.


2. 아동학대의 징후
2.1. 신체적 징후

신체학대의 경우 발생 및 회복에 있어 시간차가 있는 상처가 나타나며, 사용된 도구의 모양이 그대로 나타나는 상처가 관찰된다. 손바닥, 발바닥, 등, 엉덩이에는 담배불자국, 양말모양, 장갑모양, 도넛 모양의 상처가 나타난다. 뜨거운 물에 잠겨서 생긴 화상자국 및 팔, 다리, 목 등에 묶은 줄 자국의 화상도 관찰된다. 또한 어른과의 접촉을 회피하거나 다른 아동이 울 때 공포를 나타내는 등의 행동 징후가 나타난다.

정서학대의 경우 성장 장애, 신체발달 저하, 언어장애 등의 신체적 징후가 나타나며, 특정 물건을 계속 빨고 있거나 물어 뜯는 등의 행동 장애가 관찰된다.

성학대의 경우 걷거나 앉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찢어지고 피로 얼룩진 속옷, 회음부의 동통과 가려움, 회음부, 질, 항문부위의 출혈이나 멍 등의 신체적 징후가 나타난다. 또한 십대 이전의 성병 감염이나 임신의 징후가 관찰될 수 있다.

방임의 경우 지속적인 배고픔, 나쁜 위생상태, 부적절한 옷차림 등의 신체적 징후가 나타나며, 의학적 치료와 치과 치료의 부족으로 인한 지속적인 피로, 불안정감, 수업중 조는 태도 등의 징후가 관찰된다.


2.2. 행동적 징후

어른과의 접촉회피이다. 다른 아동이 울 때 공포를 나타낸다. 공격적이거나 위축적인 극단적 행동을 보인다. 부모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집에 가는 것을 두려워한다.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경계를 보인다. 부모가 손상을 알려온다. 반사회적, 파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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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http://oneclick.law.go.kr/CSP/Main.l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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