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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노인기관 실습과 실습종결평가서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실습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이 이론을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이며, 실습종결평가서는 이러한 실습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반성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실습종결평가서는 실습지도교수와 실습기관에도 피드백을 제공하여 더 나은 실습 환경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는 실습종결평가서 작성에 대한 실습생의 직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실습 과정과 그에 대한 자기 성찰을 상세히 기술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실습생들의 성장과 실습 체계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 실습 종결평가서 개요
실습기간 동안 실습생은 노인복지기관의 전반적인 운영과 실천 현장을 경험하였다. 실습은 실습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절차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실습생 본인의 전문적 발달과 실천기술 향상을 위한 귀중한 기회였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과 자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실습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습 기간 중 실습생은 성실한 자세와 긍정적인 태도로 실습에 임하였으며, 실습지도자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실습지도를 충실히 활용하였다.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실습기관의 목적, 정책, 행정절차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으며, 실습생으로서의 권한과 한계를 인식하였다.
실습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점은 노인복지기관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클라이언트를 접촉하며 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는 것이다. 반면 실습기간이 짧아 기관 전반의 운영과 행정 업무를 충분히 경험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향후 실습을 위해서는 실습기간 연장과 더불어 행정 업무 참여 기회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기관에서 직접 노인상담을 해보고 사례관리를 해보는 과정은 쉽지 않았지만, 노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의논하며 계획을 수립해보는 과정에서 복지실천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실습 계획에 대한 평가를 해보는 경험도 있었다. 아직 충분한 경험과 이론 습득이 부족하여 짧은 기간 동안 체계적으로 완벽하게 수행하지 못했고 미숙한 면이 있었지만, 상담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교육과정을 더 배워보고자 하며 복지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야겠다. 실습종결평가서를 작성하면서 실습기간을 되돌아보며 많은 배움이 있었다.
실습기관의 노인요양원 운영 전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실제로 실습과 맞물려 진행되는 노인성 질환과 노인장기요양보험 과제를 작성하면서 이론과 실습을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노인요양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확대되었고, 입소 노인들과의 친밀감, 의사소통, 식사케어, 관련 행정서류 검토 및 확인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다루어보고 실습해야 할 부분이 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