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소개
1.1. 실습 주제 및 목적
실습생은 요양원과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요양원 실습에서는 주로 노인 케어와 프로그램 운영을 경험하였고, 지역아동센터 실습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 복지서비스를 학습하였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성과 가치관을 함양하고자 하였다. 특히 클라이언트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고,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 능력을 기르는 것이 실습의 주된 목적이었다. 또한 실습기관과 대학의 실습지도를 활용하여 실습생 본인의 장단점을 인식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1.2. 실습 기간과 장소
실습은 인재지역아동센터에서 2022년 00월 00일부터 00월 00일까지 진행되었다. 총 실습 기간은 120시간이었으며, 매주 실습기관을 방문하여 실습을 수행하였다.
2. 실습내용 평가
2.1. 실습 일정에 대한 평가
우선 120시간 실습을 위해서 실습기관에 매주 방문하여 실습을 제대로 진행하였다. 실습 일정은 계획된 대로 원만하게 진행되었으며, 실습생으로서 지각이나 결석 없이 성실하게 실습에 임했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 일정을 차질 없이 수행하면서 주어진 업무를 책임감 있게 완수할 수 있었다.
실습 초반에는 새로운 환경과 업무에 적응하느라 다소 어려움이 있었지만, 점차 실습 일과에 익숙해지면서 실습 전반에 걸쳐 체계적으로 실습을 진행할 수 있었다. 실습기관의 실습 계획에 맞추어 성실히 참여하고 관찰하며 실습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습생으로서 주어진 실습 일정을 성실히 이행하고자 최선을 다하였으며, 실습기간 동안 계획된 프로그램과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었다.
2.2. 실습 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요양원의 주요 업무는 여러 가지 병환으로 인해 전문적인 케어가 필요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어르신들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며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또한, 요양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사회복지사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 마디로 요양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만능이어야 한다고 느꼈다.
인재지역아동센터에서는 아동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면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많이 했다. 또한 아동복지관에서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기존 직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진행한다는 점에서 매우 존경심이 들었다.
2.3. 실습 목표에 대한 평가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 여부를 살펴보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 요양원의 이론적인 부분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그리고 요양원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는 것에 대한 구체적 실천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목표의 달성 여부를 살펴보면, 실습생은 여러 가지 질병이 있는 어르신들은 전문적인 케어가 필요하다는 점을 파악하고, 요양원에서 어르신들의 정서적 부분에 대한 케어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책임감 있고 겸손한 마음으로 노력하며, 실습기관 지도자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사회복지사의 사명감 및 가치관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실습생은 구체적이고 적절한 목표 설정을 바탕으로, 실습과정을 통해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였다고 볼 수 있다.
3. 실습과정 평가
3.1. 서비스 실천과정 평가
문제 파악 및 자료수집 능력은 실습을 하면서 점차 향상되었다. 처음에는 아동들의 현재 상황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웠지만, 실습을 거듭하면서 아동들의 행동과 반응을 세부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생겼다. 특히 매일 작성한 관찰일지가 아동들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문제 사정 능력과 문제 분석 능력도 점차 향상되었다. 처음에는 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을 단편적으로 인식하였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러한 행동의 배경과 원인을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특정 아동이 수업시간에 자주 산만한 행동을 보였는데, 이는 그 아동이 가정 형편이 어려워 결식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개입 기술과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제시 능력 또한 실습을 통해 향상되었다. 처음에는 아동들의 문제행동에 대해 적절한 개입방안을 마련하기 어려웠지만, 실습지도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아동들의 입장을 공감하고 이해하려 노력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개입방안을 찾을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아동들이 수업 중 산만한 행동을 보일 때 타이르기보다는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