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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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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학대 개요
1.1. 아동학대의 정의
1.2. 아동학대의 범위

2. 아동학대의 유형과 징후
2.1. 신체적 학대
2.2. 정서적 학대
2.3. 성학대
2.4. 방임

3. 아동학대의 후유증
3.1. 신체적/정서적/방임 유형의 경우
3.2. 성학대의 경우

4. 아동 성학대 예방
4.1. 성지식 습득
4.2. 접촉 구별
4.3. 피하는 행동전략
4.4. 자주 주장 훈련
4.5. 발달 연령에 따른 예방 교육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학대 개요
1.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이다. 여기서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사람을 말한다.


1.2. 아동학대의 범위

아동학대에는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학대, 방임 등이 포함된다.

신체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멍, 화상, 찢김, 골절, 장기파열, 기능 손상의 원인이 되는 행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정서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잠을 재우지 않는 것, 형제나 친구 등과 비교하는 행위, 차별, 편애 등이 이에 해당한다.

성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아동매춘이나 매매 등의 행위, 성매매 업소에 아동을 데리고 가는 행위 등이 이에 해당한다.

방임은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이다. 물리적 방임, 교육적 방임, 의료적 방임 등이 이에 해당한다.


2. 아동학대의 유형과 징후
2.1. 신체적 학대

신체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멍, 화상, 찢김, 골절, 장기파열, 기능 손상의 원인이 되는 행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신체적 학대의 징후로는 발생 및 회복에 있어 시간차가 있는 상처, 사용된 도구의 모양이 그대로 나타나는 상처, 담배불자국, 양말모양, 장갑모양, 도넛 모양 상처, 뜨거운 물에 잠겨서 생긴 화상자국, 팔, 다리, 목 등에 묶은 줄 자국의 화상, 어른과의 접촉 회피, 다른 아동이 울 때 공포를 나타냄, 공격적이거나 위축적인 극단적 행동, 부모에 대한 두려움, 집에 가는 것을 두려워함,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경계를 보임, 부모가 손상을 알려옴 등이 있다. 아동학대의 신체적 후유증으로는 중추신경계 장애, 공격 및 파괴적 행동, 과잉 행동, 자학적 행동, 반사회적 행동, 비행, 자살 등이 발생할 수 있다.


2.2. 정서적 학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정신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 정서적 학대이다. 구체적인 예로는 아동을 잠을 재우지 않는 것, 형제나 친구 등과 비교하는 행위, 차별이나 편애 등이 있다.

정서적 학대의 징후로는 성장장애, 신체발달 저하, 언어장애 등이 있으며, 반사회적이거나 파괴적인 행동장애, 수면장애, 놀이장애, 히스테리, 강박, 공포 등의 행동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극단적인 행동, 지나친 행동, 발달지연, 자살시도 등이 관찰될 수 있다.

정서적 학대 피해 아동은 자신감 결여, 자아 기능 손상, 위축, 대인관계 기피, 불면증, 급성불안 등의 후유증을 겪을 수 있다. 심한 공황 상태에 빠지기도 하며, 성장발달과 언어발달, 집중력에도 장애가 생길 수 있다. 일부 아동은 정신지체로 발전하기도 한다.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건강과 발달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는 학대 유형이다. 정서적 학대의 징후를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개입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해자에 대한 법적 처벌과 함께 피해 아동을 위한 전문적인 치료와 사회복지 서비스가 필요할 것이다.


2.3. 성학대

성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이다. 아동매춘이나 매매 등의 행위, 성매매 업소에 아동을 데리고 가는 행위 등이 그 예이다.

성학대의 경우 초기에 수면장애, 신경질, 가해자에 대한 공포심이 나타난다. 또한 나이에 맞지 않은 성적 행동, 관심을 끄는 행동, 지나치게 매달리는 행동, 성에 관한 혼란된 행동 등이 관찰된다. 성인이 된 경우에는 불안장애, 자아존중감 저하, 자살 행동, 약물 남용 등 정신과 질환과 성 기능 장애, 성범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성학대 예방을 위해서는 먼저 아동에게 성지식을 습득시켜야 한다. '성학대가 무엇인지', '수영복을 입으면 가려지는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만지게 하거나 보여주지 말라', '부당하게 취급 받았을 때 즉시 믿을 만한 어른에게 이야기하고 숨기지 말라'는 등의 내용을 가르친다. 또한 '괜찮은, 적절한 접촉'과 '부당한 접촉'을 구별하여 부당한 접촉은 거부하도록 가르친다. 그 외에도 '싫어요'라고 말하고 피하는 행동 전략, 자주 주장하는 훈련 등을 통해 아동을 보호할 수 있다. 이러한 예방 교육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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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센터 https://child.seoul.go.kr/
찾기쉬운 생활법령정보 http://oneclick.law.go.kr/CSP/Main.l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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