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대상 연령 및 특징
만 4세 유아기에는 신체 각 기관의 발달 등 기본골격이 만들어지는 신체적 성장이 급격히 발달하고 뇌의 발달에 의한 인지력이 발달되면서 유아의 음식에 대한 감각과 식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러한 습관은 식사 예절, 위생적인 습관, 편식 등을 포함하고 건강, 성장 발육, 정신적·정서적 성장에 장애를 주는 영양결핍 등과 관련이 되어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중요하다. 식습관 형성과 관련하여 부모, 교사 등 주변에서의 적절한 지도와 환경이 필요하다.
1.2. 사례 분석 및 문제점 파악
습관이란 식생활과 관련하여 음식의 기호와 태도, 음식과 관계되는 위생습관, 식사 예절 등의 개념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습관이나 태도를 의미한다. 만 4세의 유아들의 식사 시간을 관찰해본 결과 유아기 식사 시간이 끝날 때까지 앉아있지 못하고 자리를 이탈하거나, 음식을 손으로 만지는 경우를 발견하였다. 이 외에도 한 가지 반찬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려고 하거나, 좋아하는 음식이 아니면 먹지 않는 학생들도 발견할 수 있었다.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유아들의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사가 왜 중요한지, 즐거운 식사는 어떤 식사를 의미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만 4세 대상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기로 하였다. 위생과 편식, 식사 예절 같은 다양한 식사습관이 건강 측면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었음을 알게 되었고 보건교사의, 즉 교과 전문가의 견해를 바탕으로 상위 목표와 하위 목표를 설정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계획 시 식사에 대한 유아의 이해도와 가정환경 등을 고려하였다. 또한 만 4세라는 대상의 연령을 고려하여 놀이 중심 활동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프로그램을 계획하면서 우리가 생각하는 즐거운 식사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하며, 건강한 식습관과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이 무엇인지 각각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건강한 식습관의 필요성을 과학적으로 조사하고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상의 연령과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유아가 흥미롭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개발해야 한다.
1.3. 타일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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