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교육팀 교육 평가 계획 - 교육 간호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 평가 계획
1.1. 교육 평가 목적 및 대상
1.2. 교육 평가 시기 및 방법
1.3. 교육 평가 기준
1.4. 향후 계획
2. 간호교육팀 부서 운영
2.1. 부서 사업 비전 및 전략
2.2. 간호교육팀 조직도
2.3. 필수 인력 현황 및 자격 요건
2.4. 주요 업무 범위 및 대상
2.5. 업무 수행 평가 지표
2.6. 연간 교육 계획 및 예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육 평가 계획
1.1. 교육 평가 목적 및 대상
간호교육팀은 교육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여 간호사들의 임상 능력 향상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신입 및 재직 간호사들의 교육 만족도를 평가하여 교육 과정의 품질을 높이고자 한다. 교육 평가 대상은 신입간호사(신규/경력)와 재직간호사(전체)이며, 이는 의료법 제41조의 2에 근거한다. 신입간호사의 경우 입사 1개월차와 2개월차에, 재직간호사의 경우 교육 과정 종료 시마다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간호사들의 임상 능력 향상과 교육 과정의 품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2. 교육 평가 시기 및 방법
신입간호사(신규/경력)의 경우 입사 1개월차와 2개월차에 각각 평가를 진행한다. 신규 간호사는 전산교육 지도하 수행가능 여부, 교육매뉴얼에 따른 실습 수행 가능 여부, 주 1회 이상 상담 및 지원 등의 평가를 받으며, 입사 2개월차에는 전산교육 독립적 수행 가능 여부, 교육매뉴얼에 따른 독립적 실습 수행 가능 여부, 월 1회 이상 상담 및 지원 등의 평가를 받는다. 경력 간호사의 경우 입사 1개월차 평가는 생략되고 2개월차에 신규 간호사 평가와 동일한 항목으로 평가를 받는다.
재직간호사(전체)의 경우 교육 과정 종료 시마다 교육 내용에 대한 주관식 평가와 현장 피드백을 제공한다. 신입(신규/경력) 간호사의 경우 교육 과정 이수 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재직(전체) 간호사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교육 이수 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향후 간호교육계획 수립 시 반영하게 된다.
1.3. 교육 평가 기준
신입(신규/경력)간호사 교육 후 평가는 전산 교육과 현장(실습)평가로 구분된다. 전산 교육 후 자가 평가표에서 수행/미수행 여부를 체크하며, 미수행 항목이 30% 이상일 경우 전체 재교육을, 30% 이하일 경우 부분 재교육을 진행한다. 현장(실습) 교육 평가표에서도 수행/미수행 여부를 체크하며, 마찬가지로 30% 이상 미수행 시 전체 재교육을, 3...
참고 자료
신규 간호사 교육 지침서 (병원 간호사회, 개정2판)
임상 간호 실무 지침서 (병원 간호사회, 개정6판)
간호사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 지침 (보건복지부, 2024)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교육전담간호사 운영매뉴얼 (보건복지부, 2022)
신규간호사 교육관리 체계 가이드라인 (대한간호협회, 2019)
핵심 기술 간호술 평가 항목 프로토콜(한국간호교육평가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