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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육실습의 개요와 목적 및 내용
1.1. 보육실습의 개요
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목으로, 국가가 발급하는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보육실습은 양성교육기관에서의 실습 과정과 내용을 숙지하고,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며 준비하는 3학점 교과목이다. 또한 실습기관인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실무를 직접 경험하는 6주간의 현장실습을 포함한다. 따라서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습자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보육 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보육실습의 과정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루어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한다.
1.2. 보육실습의 목표
보육실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학습자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보육 실습의 중요성 인식, 보육실습의 계획과 준비, 그리고 보육 실습의 과정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다룬다.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보육실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의 법적 기준을 파악하고 중요성을 인식한다. 둘째, 보육실습의 진행 과정, 행정 절차 및 필요서류를 숙지하여 보육실습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 셋째, 보육실습생의 역할, 근무태도 및 윤리를 숙지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자세를 갖춘다. 넷째, 실습 기관으로서의 어린이집의 특성, 일과운영, 보육과정, 자유놀이 지도, 대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건강영양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등 보육실습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다섯째, 보육 실습의 문서 실무에 해당하는 보육실습일지, 관찰 기록지, 보육활동계획안 및 평가서등의 작성법을 익힌다. 마지막으로 보육실습 전반에 대한 평가방법과 사후관리를 숙지하여 자격증 발급에 어려움이 없도록 점검한다.
1.3. 현장실습의 내용
현장실습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관찰실습에는 영유아의 발달·행동적 특징, 학습태도 및 능력, 상호작용 내용 및 양 관찰과 학습 활용의 계획, 활동의 수행, 학습운영, 관찰 및 평가, 간식 및 급식의 운영, 기본생활습관 지도, 건강·안전관리 지도, 교재교구 및 자료준비와 선정, 관리, 비품관리, 실내의 환경구성, 사용 가능한 교재, 교구, 자료 및 사용방법이 포함된다.
참가실습에는 활동준비 및 환경정리, 교재, 교구 및 자료 준비, 영유아의 실태 파악, 지도교사의 활동보조 및 분위기 조성, 자유놀이 지도, 자료의 정리, 활동의 결과나 작품의 평가, 평가기준의 작성, 학습운영 보조, 방과후 교실 정리 및 정돈, 환경구성, 사무처리, 비품관리가 포함된다.
실제지도실습에는 부분수업, 연결수업, 종일수업이 포함된다.
실무실습에는 영유아의 출석관리, 관찰기록부 관리, 영양 및 건강관리, 공문서 작성 및 처리, 부모-교사 상담계획 및 수행, 부모회 및 부모교육의 계획 및 수행, 보육시설의 시설, 설비, 교구 및 비품 관리와 관리대장 작성, 가정통신문의 작성이 포함된다.
2.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
보육실습생의 유의사항이다.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을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여나가야 하고, 영유아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돕기 위해 높은 윤리와 도덕적 규범을 갖추어야 한다.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영유아를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영유아를 돌보고 지도하는 것을 즐거워하며 인내심과 참을성이 있어야 한다. 보육실습 지도교사 및 보육교직원에게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며, 보육실습생 상호간에도 존중하고 예의를 지켜야 한다. 특정 영유아를 편애하거나 언어적·신체적 처벌 및 상벌을 하지 않는다. 실습지도교사가 지시하기 전에 보육실습생으로서 해야 할 일들을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보육실습 기간 중에 부여된 일에 대하여 책임 있게 수행해야 하며, 항상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부모를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되, 학부모와 개인적 관계를 갖지 않는다. 영유아의 신상에 관련된 사항을 외부로 유출시키지 않으며, 영유아의 사진이나 이름, 보육실습기관명 등을 실습생의 개인 홈페이지, SNS에 올리지 않는다. 실습기관의 내부 정보를 외부로 유출하지 않으며, 실습기관의 물품을 함부로 다루지 않고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3. 실습일지 사용상의 유의사항
실습일지는 언제나 휴대하여 활용하여야 한다. 실습일지에는 탈자나 오자가 없이 깨끗하게 기록하여야 하며, 지도교사의 검토를 받으며 협의하고 지도·조언을 받는다. 실습일지는 퇴근 시에 기관에 제출하고 지도교사 및 기관장의 결재를 받고 출근해서 다시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실습 단계상의 차이에서 오는 활동 내용은 각 난을 융통성 있게 활용하여 기록하며, 더 필요할 때는 새 종이를 끼워 활용한다. 유인물은 해당란 옆에 철하여 참고하며, 협의 및 전달사항은 날짜를 적고 내용은 간략하고 분명하게 정리·기록한다. 보육실습생 출근부는 깨끗이 정리하며 도장을 바르게 찍도록 한다. 교육원이나 보육실습기관의 지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하며, 지도교사의 조언 및 평가는 반드시 자필로 작성한다. 실습일지 작성 시 수정 펜 사용은 불가하며 수정이 필요할 시 두 줄긋고 그 위에 도장을 찍은 후 수정한다.
실습일지는 보육실습의 끝나면 지도교사를 통해서 기관장의 허락을 받고 교육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보육실습일지와 실습성적표를 제출하지 않을 때는 실습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므로 보육실습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교육원에 제출한 실습일지원본은 반환하지 않으므로, 실습일지를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싶은 경우는 복사/제본하여 사본으로 따로 보관한다.
4. 실습일지의 처리사항
보육실습이 끝나면 일지는 지도교사를 통해서 기관장의 허락을 받고 교육원에 제출하여야 한다. 보육실습일지와 실습성적표를 제출하지 않을 때는 실습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므로 보육실습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교육원에 제출한 실습일지원본은 반환하지 않으므로, 실습일지를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싶은 경우는 복사/제본하여 사본으로 따로 보관해야 한다.
보육실습생은 보육실습을 통하여 예비보육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여나가야 하며, 영유아의 바람직한 인성형성을 돕기 위해 높은 윤리와 도덕적 규범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따른 보육실습생의 윤리 규정이 명시되어 있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