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2.2. 봉사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2.3. 봉사학습의 교육적 효과
2.4. 청소년 봉사활동에서 봉사학습의 중요성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점차 자원봉사 활동에 관련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앞으로 자원봉사 활동은 지금보다 더욱 필수적인 요소가 될 것이다.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이라고 하면 성인이 되었을 때 그들의 사고와 행동 등에 있어서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대학생과 성인, 그리고 노인, 자원봉사 활동으로 연결되는 미래 사회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더불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를 경험하며 일어나는 많은 청소년의 문제 해결과 동시에 청소년의 건전한 인격 형성, 공동체 의식 등을 형성하는 것에 도움을 제공한다.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본래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자원봉사 활동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생활에 있어 정착될 때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자원봉사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 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이다. 자원봉사자는 자원봉사를 하는 사람을 말하며, 자원봉사단체는 자원봉사활동을 주된 사업으로 행하거나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설립된 비영리 법인 또는 단체를 의미한다.
자원봉사활동은 자발성, 무보수성, 공공성, 지속성의 특징을 가진다. 자발성이란 개인의 자유의지에 따라 스스로 참여하는 것을 말하며, 무보수성은 금전적인 대가 없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것을 뜻한다. 공공성은 지역사회, 국가 및 인류사회 전체를 위한 활동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지속성은 일회적이지 않고 꾸준히 이루어지는 특성을 말한다.
자원봉사활동은 단순한 선행이나 자선활동과 달리 체계적인 프로그램에 따라 이루어지며, 봉사자 스스로 성장과 발전을 얻게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 봉사자와 수혜자 간의 상호 인간적 교류가 이루어지며, 봉사활동 과정에서 봉사자에게...
참고 자료
봉사학습의 과정이 청소년의 자아상형성에 미치는 영향/이덕기/경남대학교/2005
봉사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연구/이지현/경인교육대학교/2014
최유미, 자원봉사관리론, 공동체, 2015
이채석, 사회복지 사례관리, 어가, 2017
이근홍 저, 자원봉사론, 지식공동체, 2020
김혜영, 유진희, 신원정 저, 자원봉사론, 어가, 2018
류기형, 남미애 외 4명 저, 자원봉사론, 양서원, 2018
구혜영 저, 자원봉사론, 신정, 2018
홍영숙 저,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 및 중단원인에 대한 분석, 한국청소년복지학회, 2000
김욱진, 『자원봉사』, 청목출판사, 2015.
김동배,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