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독교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 청소년기의 이해
2.1. 청소년기의 이해
2.2. 청소년기 신앙의 특징
3. 인성교육의 개념
3.1. 인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3.2. 청소년기 인성교육의 목표 및 중요성
4. 기독교적 인성교육
4.1. 기독교적 인성개념
4.2. 기독교적 인성교육
5.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한 가정과 교회의 역할
5.1. 가정의 역할
5.2. 교회의 역할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사람은 자신이 누구인지, 어떠한 존재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는 존재이다. 이는 의식적인 질문일 수도 있지만 인생에 걸쳐 나타나는 무의식적인 탐구과정이기도 하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자신을 찾는 일 보다는 경쟁 속에서 생존하는 것에 급급한 모습을 보인다. 교회에 다니는 청소년들도 믿음생활과 세속생활이 이원화된 모습을 보여,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분명한 정체성을 갖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하나님 안에서의 정체성을 알려주는 역할을 교회가 감당해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가정과 교회가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규명하고 그에 따른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기독교 청소년 인성교육은 혼란스러운 청소년시기에 기독교적가치관을 갖게 하고 올바른 정체성을 깨달으며 그리스도를 닮아감으로써 교회에서뿐만 아니라 학교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자녀도 양육되어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5장으로 다룬다. 제 Ⅱ장에서는 청소년기의 이해를 갖기 위해 청소년의 정의와 특징 및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발달과 특성을 살펴본다. 제 Ⅲ장에서는 인성에 대한 이해를 갖기 위하여 인성의 개념을 정의하며 청소년 인성교육의 목표와 중요성을 살펴본다. 제 Ⅳ장에서는 기독교 인성교육의 개념을 정의하며, 기독교 인성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효과연구를 진행한다. 제 Ⅴ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살펴본 논의들을 가정과 교회 가운데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해 나가야 할지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2. 청소년기의 이해
2.1. 청소년기의 이해
청소년은 아동의 특성과 성인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양자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과도기적 존재이다. 생물학적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기는 사춘기의 변화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해지고 갈등, 성인에 대한 반항 등의 모습을 보인다. 하지만 현대 연구는 이러한 청소년기 특성이 과장되었음을 제안한다. 단, 일부 청소년들의 경우 심각한 문제를 겪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적이다.
사회적 관점에서 보면 청소년기의 발달은 문화에 따라 크게 다르다. 마가렛 미드는 사모아 섬의 청소년기가 문제 없는 즐거운 시기라고 보았다. 이처럼 청소년기 발달에는 생물학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오늘날에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힘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청소년기는 내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기대로 인한 불확실성, 자기회의, 실망의 순간을 겪을 수 있지만, 이전의 경험과 현재 경험이 이를 성공적으로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청소년기 요구와 압력은 문화에 따라 크게 다르다. 경제적으로 성공하기 위해 교육을 오랫동안 받아야 하는 산업화 사회에서 청소년기는 훨씬 더 연장된다.
2.2. 청소년기 신앙의 특징
청소년기는 성인의 특성과 아동의 특성이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과도기적 존재이다. 청소년기에 겪는 신앙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 신앙은 개인적이다. 청소년들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신앙을 원하며, 그들이 속한 공동체에서의 자신의 위치와 친구 관계를 선택할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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