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교수법 중 유리드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음악적 견해를 쓰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법
2.1. 유리드믹스
2.2. 솔페이지
2.3. 즉흥연주
3. 나의 음악적 견해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음악은 인간의 감성과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예술 분야 중 하나이다.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더 큰 의미를 갖는다. 어린이들이 음악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키워나가는 과정은 그들의 미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달크로즈(Dalcroze)의 음악 교수법은 이러한 관점에서 독특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법은 음악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면서 어린이들의 창의성과 감성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어린이들은 음악을 더 깊이 이해하고 즐기며, 예술적 감성을 키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법
2.1. 유리드믹스
유리드믹스는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법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방법이다. 1890년부터 본격적으로 음악 교육을 시작하면서 음악적 이해를 돕기 위한 수단으로 유리드믹스 교수법이 개발되었다. 유리드믹스의 어원을 보면 그리스어로 '좋은(eu)'과 '흐르다(rhythmics)'로, 신체 움직임을 통해서 리듬을 감지하고 신체로 표현하는 것이 유리드믹스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리듬은 '힘(강세)', '공간', '시간'이라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달크로즈는 좋은 운동 습관과 신체에 기억된 본능적인 몸의 리듬을 발전시키기 위해 몸을 이용한 표현 방법이 음악을 이해하고 해석을 통해 소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이러한 유리드믹스 교수법은 당시 다양한 음악가에게 영향을 주고 무용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은 물론이고 후에 발생한 리듬체조의 모태가 되었다. 유리드믹스 교수법의 궁극적인 목적은 첫째, 정신적 및 감정적인 측면에서 집중력, 인식력, 통합적인 반응력, 뉘앙스의 감지 및 표현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둘째, 음악적인 측면에서 분석, 연주, 독보, 기보, 즉흥연주 등을 가능케 하는 청감각 및 반응력, 다시 말해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청취하고 해당 음향에 대하여 개성 있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
참고 자료
남기원 외, 「영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7.
길애경 외, 「초등음악지도법」, 수문당, 2013.
임미경 외, 「음악교수법」, 학지사, 2016
임미경 외, 「음악교수법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포괄적 음악성」, 학지사, 2010.
김용희, 「창의적 음악교육」, 음악세계, 2016
민경훈 외, 「음악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17
유승지, 「유승지 달크로즈교실」, 태림출판사, 2001
김유진(2010). 달크로즈 즉흥연주 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연구.
유승지(2016). 달크로즈 솔페즈 교수법의 이해와 적용.
Karin Greenhead, Louise Mathieu(2016). 달크로즈 유리드믹스교수법에서의 움직임의 기초와 원리.
남기원 외, 영유아음악교육, 공동체, 2017.
길애경 외, 초등음악지도법, 수문당, 2013.
임미경 외, 음악교수법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포괄적 음악성, 학지사, 2010.
장현진, 취학 전 아동에게 효과적인 음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20세기 음악 교육을 주도해온 교수법을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