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학급 운영을 통한 즐거운 교실 만들기
1.1. 반가 제정
반가 제정은 급훈이나 학급 목표 이외에도 학급의 특색을 표현하며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하고 학기 초 학급 분위기 조성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학급 담임교사가 기본적인 반가(예시자료 반가Ⅰ)를 미리 제작하고 나머지(2~3개 정도)는 학생들에게 공모하거나 함께 제작하여 학급에 대한 소속감과 담임교사의 학급에 대한 사랑을 학생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학년에 따라 다양한 박수나 율동으로 분위기를 살릴 수 있으며, 반가 부장을 정하여 매일 그날의 기분이나 분위기에 따라 부를 수 있도록 관리하고 학생들과 함께 부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면 효과가 크다. 반가 예시자료로는 다짐이 필요할 때(반가Ⅰ), 좌절했을 때(반가Ⅱ), 행복할 때(반가Ⅲ), 기쁨 뒤에 흥겨울 때(반가Ⅳ), 희망을 줄 때(반가Ⅴ), 체육대회 때(반가Ⅵ) 등 다양한 상황을 담아 제작할 수 있다"".
1.2. 학급 자치 규약 제정
학급 자치 규약은 학생 스스로가 정하도록 한다. 학년 초 학급회의를 통해 반장을 중심으로 한 학급학생 전원이 적극 참여하여 바람직한 학급을 만들기 위해 진지하게 토의하여 학생들 스스로 한 해 동안 지켜 나갈 자치규약을 정한다. 이것은 학생들 스스로의 약속이므로 지속적으로 실천하지 않으면 지켜지기 어렵고 나중에는 유야무야되기 쉽기 때문이다. 관리, 감독, 적용을 학생들 스스로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늘 학생들이 보고 자극이 될 수 있도록 규정의 내용을 교실에 게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아가 학급회의를 통해 상정된 규칙위반학생들에 대해서는 자치규약에 따라 반성의 기회를 반드시 주어야 하며 담임교사의 관심과 엄격한 지도가 따라야 할 것이다. 자치규약 내용으로는 지각하지 않기, 쓰레기를 버리지 않기, 무단외출하지 않기, 복장 단정히 하기, 실내에서 떠들지 않기 등이 있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반성문 쓰기, 질문지 상담, 시 암송하기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자치규약의 제정과 실천은 학생들이 서로 배려하고 책임감 있게 생활하도록 하여 즐거운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1.3. 학급문고 운영
학급문고 운영은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도서 선정, 필독도서의 확충, 체계적인 대출 및 관리를 통해 이루어진다. 먼저 학생들의 수준과 관심사에 맞는 도서를 선정하기 위해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이를 위해 출판사의 추천도서 목록을 검토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독서경험을 공유받는다.
다음으로 학급문고의 도서 확충을 위해 학생들이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서를 1년간 대여받는 방안을 고려한다. 이를 통해 학습용 도서와 학생들의 추천도서를 확보할 수 있다. 규모가 적은 경우 학생들의 관심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1인당 2권 이상, 100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