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세계화와 여행 시장의 변화
세계화와 함께 사람들은 더 먼 곳으로 자유롭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주 5일제의 등장으로 '여가'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여행은 좀 더 간편해지고 자주 시도할 수 있는 것이 되었다. 주말에 훌쩍 다른 지역으로 떠나는 일이 가능해진 지금 여행은 날이 갈수록 관심을 받는 주제가 되어가고 있다. 여행 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이라 불리며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여행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수많은 여행 정보들과 여행 상품들이 넘쳐나고 그것을 구하려는 사람들도 더욱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1.2. 잡지 기존 시장의 한계
정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거나 진정으로 알고 싶은 정보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독자가 원하는 부분과 기존 잡지가 다루는 부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여행 잡지 시장은 잡지 발전을 더디게 하며, 여행 잡지라는 소비자의 인지도도 부족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마케팅이 필요하다. 경쟁 잡지들의 강한 위협으로 인해 안정적인 광고 유치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1.3. 새로운 여행 잡지 기획 필요성
새로운 여행 잡지 기획 필요성이다. 최근 세계화와 주 5일제의 등장으로 사람들의 여가 시간이 늘어나고 여행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행 정보와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지만, 기존 잡지들이 제공하는 정보는 독자의 실질적인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독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여행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하는 새로운 여행 잡지의 기획이 필요하다. 새로운 여행 잡지는 기존 잡지의 단점을 보완하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실질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독자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를 유도하여 독자 중심적인 잡지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새로운 여행 잡지는 빠르게 변화하는 여행 시장과 독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이다.
2. 경쟁 잡지 분석
2.1. 「Tour de Monde」의 강점과 약점
「Tour de Monde」의 강점과 약점은 다음과 같다.
「Tour de Monde」의 강점은 여행 잡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1996년 잡지의 시작부터 1위의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으며, 깔끔한 레이아웃으로 신선한 느낌을 준다. 또한 여행 잡지 중에서는 독자 연령층이 높은 편이라 좀 더 단가가 높은 제품광고가 가능하다.
「Tour de Monde」의 약점은 과도한 여백활용으로 지면을 통해 보여지는 정보가 적다는 것이다. 여기에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 여행 잡지 시장은 잡지 발전을 더디게 한다. 또한 여행 잡지라는 소비자의 인지도도 부족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이다.
2.2. 「Tour de Monde」의 기회와 위협
주 5일제의 등장으로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여행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는 「Tour de Monde」에게 여행 잡지 시장 확대라는 큰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여행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Tour de Monde」가 서서히 여행 잡지에 대한 인지도를 쌓아갈 수 있는 기회도 존재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 확대와 더불어 타 여행 잡지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인해 „Tour de Monde'의 시장 점유율이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또한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