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계공학과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1.1. 자율활동 기재 예시
비교과 체험 과학 희망 항해(2023.05.11.)에 참여하여 대한민국 최초로 기항 없이 세계 일주를 하신 강사님의 특강을 듣고, 강의의 핵심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철저한 준비와 노력의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계기와 목표를 겸비하여 진로를 준비해야겠다는 것을 깨달았다. 한글날 기념 교내백일장(2023.10.05.)에 참가하여 '산, 바위, 바다'와 관련된 시어로 운문을 작성하여 좋은 결과를 남겼다. 수미상관 구조와 운율을 잘 구사하여 국어 교과 시간에 배운 문학의 특징을 잘 이해하였음을 보여주었다. 백일장 행사를 통해 창의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명사 초청 특강(2023.3.29.)에서 ○○ 시장의 '꿈을 이루며 사는 삶'이라는 주제로 열린 강연을 듣고, 자신의 현재 모습과 꿈을 위한 행동이 미래에 어떻게 변화할지 생각해보는 기회를 얻었다. 공업도시, 농촌, 어촌의 특성을 이해하며 기계공학이 산업뿐만 아니라 자연과도 어우러져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달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황에 맞는 판단을 내리는 기계공학자가 되겠다고 다짐하였다.
수학여행 소감문 쓰기(2023.9.20.)에서 오사카 시립 과학관에서 관찰한 기계 장치들을 통해 교과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과학을 일상으로 느끼는 경험을 하였다. 고지대에 있는 물이 역학적 에너지를 이용해 발전하는 수력발전 시설과 자동차의 연료 연소를 통한 피스톤의 회전운동 등을 관찰하며 이론과 실제의 연계를 경험하였다.
열 전도성이 높은 물질은 대체로 전기전도성도 높다는 점을 알게 되어 '열 전도성과 전기전도성의 관계'를 주제로 학급 특색활동에 참여하였다. 물리 교과 시간의 내용과 기계공학의 기초인 열역학, 전기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두 특성의 관계를 발표하였고, 이를 통해 평소 호기심을 갖고 있었던 부분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열 전도성과 전기전도성의 관계에 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학급 특색활동에 참여하여 물리 교과 시간의 내용과 기계공학의 기초인 열역학, 전기 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두 특성의 관련성을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평소 단순하게 생각했던 의문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직업인과의 만남(2023.6.20.)에서 자동차 회사 직원의 강연을 들었다. 처음에는 자동차 개발 과정을 듣기를 기대했으나 회사의 구조와 경영에 대한 내용이었다. 그러나 기술 발전이 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을 듣고 만족스러웠다. 특히 기어 생산 회사 입장에서 기술 발전에 따른 변화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고,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공학자가 되기로 다짐하게 되었다.
학급 자유주제탐구 발표(2023.03.02.~2023.07.15.)에서 북한 자원의 올바른 사용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통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계공학, 바이오, 반도체 등의 기술 융합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