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산타가 만난 아이들 독후감 작성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사회사업가로서의 진로를 선택한 계기
1.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
2. 본론
2.1. 청소년기 정서적 지지자의 중요성
2.2. 학교사회복지사로의 각오
2.3. 학교사회복지사가 나아갈 길
3. 결론
3.1. 학교사회복지사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전환
3.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한 고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사회사업가로서의 진로를 선택한 계기
어린 시절 나는 산타클로스의 존재를 믿었고 부모님 또한 크리스마스 날 아이들의 동심을 지켜주기 위해 노력했다. 하지만 나중에 산타클로스가 실존하는 인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그런 깨달음 속에서도 나는 스스로 산타가 되어 어려운 환경에 있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당시의 나로서는 청소년 상담사가 되고 싶었지만, 청소년들의 어려움을 그들의 눈높이에서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아주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이 더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청소년기를 돌이켜보면 좋은 멘토가 있었다면 더 행복한 시절을 보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었기에, 학교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어려운 환경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정서적 지지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자라난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부모님을 존경하거나 사랑한다고 말하기 어려웠던 것처럼, 나 또한 청소년기에 부모님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중학교 시절 담임 선생님의 격려와 믿음 덕분에 삶의 방향을 찾을 수 있었다. 이처럼 청소년기에 정서적 지지자의 존재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았기에, 나 또한 그들에게 그러한 존재가 되고자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진로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1.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중요성
현대사회의 학교는 단순한 지식의 전달만을 위한 교육이 진행되는 장소가 아니다. 학교는 학생들이 사회적 유대 관계를 배우는 매우 중요한 터전이다. 사회로 진출하기에 앞서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지식과 가치, 규범 및 인간관계 등을 습득하는 장소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보았을 때, 학교에서의 교육은 전체 학생들의 교육권과 더불어 인권의 보장을 위하여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와 같은 역할을 제대로 수행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오늘날 아동과 청소년의 사회적인 병리현상은 단순한 원인보다는 다양하고도 복합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 속에서 학생들을 보호하고 그들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하여 학교사회복지는 반드시 필요하다. 교사와 상담사만으로는...
참고 자료
윤철수, 산타가 만난 아이들, 학지사, 2006.06.20.
윤철수, 『산타가 만난 아이들』, 학지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