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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외부환경 및 내부환경 분석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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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마케팅 외부환경 및 내부환경 분석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의 의의
1.2. 실제 기업 사례 적용의 필요성

2. 마케팅의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
2.1. 외부환경분석의 특징
2.2. 내부환경분석의 특징

3. 농심의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
3.1. 농심의 최고경영층 주도 마케팅
3.2. 농심의 외부환경 요인 분석
3.3. 농심의 내부환경 요인 분석

4. 농심 마케팅 사례 분석
4.1. 신라면 블랙의 실패 사례
4.2. 짜왕 출시의 성공 사례
4.3. 라면 가격 인상에 대한 고찰

5. 결론
5.1. 마케팅 성공을 위한 내/외부환경 분석의 중요성
5.2. 농심의 포지셔닝 전략 평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의 의의

기업이 성공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업 외부의 환경요인과 내부의 자원과 역량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외부환경분석은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환경요인을 의미하며, 이는 기업에게 기회 또는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다. 반면 내부환경분석은 기업이 통제할 수 있는 내부적인 자원과 역량을 분석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은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 실제 기업 사례 적용의 필요성

실제 기업 사례 적용의 필요성이다.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은 이론적 개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실제 기업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기업 사례를 통해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요인들이 어떻게 작용하고 기업의 전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의 실질적인 의미와 중요성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실제 기업 사례 분석은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에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을 실제 기업 사례에 적용하는 것은 마케팅 이론과 실무를 연계시킬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
2.1. 외부환경분석의 특징

기업의 외부환경분석은 기업이 전혀 통제할 수 없고 통제하기 어려운 환경요인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법으로서 규제되거나 사회 문화적인 요소, 소비자의 니즈, 경쟁사와의 경쟁 등과 같이 기업의 의지로는 쉽게 바꾸기 어려운 것들이 외부 환경에 속한다. 하지만 외부환경분석은 기업과 상호작용하며 영향력을 미치고 변화하기도 하여 기업의 사업추진 시 직・간접적으로 기회 또는 위기로서 존재하기도 한다. 소비자, 경쟁자, 공급업자, 기술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법적환경, 매체환경 등이 외부환경분석의 대상이 되며, 이들 요인은 기업이 통제할 수 없지만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개선해야 한다. 특히 소비자의 니즈와 유통경쟁 분석은 시장구조의 이해를 위해 필수적이고, 경쟁이 반드시 동일한 상품군에 의해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제품의 유용성 및 가격, 신속성 등의 선정기준이 사업 운영의 핵심요소이며, 기술연구와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경제성장률 저성장은 기업 이익과 소득감소를 야기하고, 국가간・지역간 문화적 차이는 소비자 행태 변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정부의 법률 규제도 기업의 마케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주시해야 한다. 최근 TV, 라디오, 신문 등의 전통적 매체와 더불어 인터넷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주력되고 있다.


2.2. 내부환경분석의 특징

내부환경분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조직목표, 구조, 사업의 전반적 정책을 제시하고 통제하는 것은 최고경영층이다. 또한 조직문화에 따른 가치, 규범, 관행에 의해 활동영역이 결정된다. 마케팅부서는 최고경영층의 정책을 구체화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마케팅계획을 제시하며, 그에 따른 과정과 성과를 평가한다.

농심의 경우 신춘호 회장이 제품개발과 광고 등 마케팅 전반에 걸쳐 깊이 관여하며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회사명 '농심(農心)'에서 느껴지듯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기업문화가 마케팅에도 반영되어, 제품명과 광고 카피의 장기 유지, 온라인 마케팅 활용의 늦춤 등의 특징을 보인다. 그러나 최근 신동원 회장 취임 이후 새로운 마케팅 시도가 나타나며 내부환경의 변화도 감지되고 있다.


3. 농심의 외부환경분석과 내부환경분석
3.1. 농심의 최고경영층 주도 마케팅

농심의 최고경영층 주도 마케팅이다. 지난...


참고 자료

농심 브랜드 공식홈페이지
http://brand.nongshim.com/main/index
나무위키 키워드: 신라면 블랙
https://namu.wiki/w/%EC%8B%A0%EB%9D%BC%EB%A9%B4%20%EB%B8%94%EB%9E%99?form=MY01SV&OCID=MY01SV
신화 되어 떠난 ‘신라면의 신화’…우리 삶에 ‘농심’ 남기고 영면한 신춘호 - 더농부 2021.4.2
https://blog.naver.com/nong-up/222293723368
신춘호 농심 회장이 "새우깡"이름 짓게 한 막내딸의 '한마디'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950707&memberNo=29949587&vType=VERTICAL
(CEO동향)뉴 농심 신동원호…라면·건기식·대체육 '3대 축' 집중, 뉴스토마토, 2021.07.11, 유승호기자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058220&inflow=N
신라면 ‘1위 자리’ 나가사끼 짬뽕에 뺏겨, 경향비즈, 2011.12.01 김보미 기자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112012128535
농심, 라면가격 평균 6.8% 인상…4년8개월 만 뉴시스 2021.07.29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729_0001530441&cID=13001&pID=13000
소비자단체협의회 “농심, 라면 가격 인상 철회해야”, 조선비즈, 2021.8.3, 윤희훈기자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ood/2021/08/03/UKU5U4HXVJFT3FOBVNSXYCNSQI/?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form=MY01SV&OCID=MY01SV
네이버지식백과“(주)에이스침대”, (2019.04.12.)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에이스침대, 침대에 ‘과학’ 입혀…19년 연속 1위 쾌거“, <동아일보>, 2018. 03. 22., http://news.donga.com/3/all/20180321/89206636/1>(2019.04.12.)
YouTube "ace침대 광고“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ace%EC%B9%A8%EB%8C%80+%EA%B4%91%EA%B3%A0&sp=mAEB (2019.04.12.)
“커지는 1인가구 시장”…가심비·소확행 공략 가구들 '총출동', <뉴스 1 코리아>, 2018. 04. 30., http://news1.kr/articles/?3303568 (2019.04.13.)
“싱글 족 늘어나면서 침대 매트리스도 1인용이 절반 넘어“, <한겨레 신문>, 2015. 04. 30., (2019.04.13.)
네이버지식백과“라돈침대파문”,(2019.04.13.)
"에이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소비자 현혹 사기입니다", <연합뉴스>, 2018.08.24., (2019.04.13.)
“‘상승세’ 에이스침대, 방심 못하는 이유는?”, <매일일보>, 2018.10.30.,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465178(2019.04.13.)
“사상최대 매출이 라돈사태 반사이익?…'준비된 1위' 에이스침대가 거둔 결실”, <한국경제>, 2019. 02.21.,,(2019.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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