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한 교육훈련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중요성
1.2. 현대사회와 자원봉사의 의의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2.1.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개념
2.2.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한 교육훈련의 중요성
2.3.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의 주요 내용
2.4. 자원봉사자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2.5. 자원봉사자 활동에 대한 수퍼비전과 동기부여
3. 결론
3.1. 연구 요약
3.2.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개선 방안
3.3.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중요성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은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습득시키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자원봉사자들은 선발과 배치 과정을 통해 조직에 가담하지만, 실제 봉사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조직, 서비스 대상자, 자원봉사자 모두를 위해 자원봉사자들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은 자원봉사자들이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제공하고, 학습과 동기부여, 인격적 성장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자원봉사자들의 태도를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1,2,3]
교육훈련은 주로 오리엔테이션, 사전훈련, 현직훈련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오리엔테이션은 조직의 철학, 역사, 정책 등을 이해하고 유급직원과의 역할관계를 규정하는 과정이다. 사전훈련은 자원봉사자의 능력을 파악하고 실제 수행 업무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이다. 현직훈련은 이미 확립된 역할을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역할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단계이다.[1,3]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 자원봉사자들의 교육에 대한 인식도가 낮고, 기관에서도 오리엔테이션 이외의 추가적인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않고 이를 강화해야 할 것이다.[1]
1.2. 현대사회와 자원봉사의 의의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 및 관료화의 진전으로 과거 농경사회와는 달리 개인과 가족, 그리고 지역사회의 힘만으로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 구성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연대하여 사회문제 해결에 힘써야 하는 것이 현대사회의 특성이다. 또한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한 이기주의와 인간 소외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사회적 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자원봉사활동이 주목받고 있는데, 자원봉사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사회적 연대의식과 참여의식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최근 들어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관심과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으며, 자발적이고 이타적인 봉사 태도로 자원봉사활동이 발전될 수 있도록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훈련은 자원봉사활동의 성과를 높이고 자원봉사자 개인의 성장과 만족감을 제고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현대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 및 관료화가 진행되면서 가족이나 소집단의 주민공동체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의 책임은 사회 전체와 모든 구성원들에게 부여되었으며, 이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의식을 바탕으로 한 책임감 없이는 복잡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또한 산업화로 인한 물질문명의 발달은 배급주의, 개인주의, 극단적 이기주의 등을 유발시켜 인간 존엄성과 가치를 상실하게 만들었다. 이에 현재 세계 모든 국가는 사회복지와 복지사회를 지향하여 나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국민생활의 향상은 국민의 사회연대의식과 참여의식이라는 정신적 기반 위에서 달성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연대의식과 참여의식은 자원봉사활동 또는 서민 참여형태로 나타나므로,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원봉사자 오리엔테이션을 포함한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살펴봄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자원봉사자 교육훈련의 개념
일반적으로 자...
참고 자료
허진희, “자원봉사관리자의 개인요인과 기관특성이 노인자원봉사관리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2006
권순미, “사회복지조직의 자원봉사관리 실태과 과제”, 복지행정연구, 제19권, 2003
이명진,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요원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호남대, 2008
이배일, “자원봉사관리자의 업무실태와 자원봉사 의식에 관한 연구”, 영남대, 2006
정희경, “대학생 자원봉사의 관리요인이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 2016
윤은섭, “자원봉사관리과정이 자원봉사자의 활동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2008
엄인성, “자원봉사관리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 2007
최원석, “사회복지 자원봉사자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호서대, 2002
조정원,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교육훈련 모형 개발”, 부산대, 2002
프로그램 안내,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2019.06.21. 확인.
https://www.familynet.or.kr/fn_areacenter/program/tab1.do#program
김혜영 외, 자원봉사론, 어가, 2018, pp.37~42.
구혜영(2016), 『자원봉사론』, 도서출판 신정.
김범수(2012), 『자원봉사론』, 학지사.
류기형 외(2018), 『자원봉사론』, 양서원.
이해주 외(2019),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