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자심리학, 의류 브랜드 좋아하는 브랜드 싫어하는 브랜드 태도가 왜 다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내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2.2. 내가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
2.3. 심리학적 관점에서 두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다른 이유
3. 결론
4. 출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소비자들은 다양한 재화를 필요로 하며, 그 중에서도 의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선호는 매우 크다. 소비자들은 개인의 기준과 선호에 따라 특정 의류 브랜드를 선호하게 되는데, 이는 단순히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이미지, 메시지, 가치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을 중심으로 의류 브랜드에 대한 선호와 태도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필자 자신이 선호하는 의류 브랜드와 선호하지 않는 의류 브랜드를 각각 소개하고,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에 대한 태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내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는 프랑스의 의류 브랜드인 자크뮈스이다. 자크뮈스는 내 또래 사람들이 입기에는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브랜드이지만, 이러한 희소성에서 오는 특별함을 느낄 수 있다. 자크뮈스의 디자인은 다른 일반 브랜드보다 차별화되어 있는데, 셔츠에 손자수를 새겨넣거나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염색 기법을 사용하는 등 세세한 디테일에 큰 공을 들인다. 이러한 수작업과 고품질의 소재로 인해 자크뮈스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내구성이 뛰어나다. 요즘에는 H&M, 유니클로, 자라 등의 패스트패션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자크뮈스는 시간이 더 오래 걸리더라도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쓰는 브랜드의 정체성이 돋보인다. 이처럼 자크뮈스의 희소성과 차별화된 디자인, 뛰어난 품질이 나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온다.
2.2. 내가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
싫어하는 브랜드로는 브랜디멜빌이 있다. ...
참고 자료
1-Fashion] 빅사이즈, '원마일웨어' '편안함' 키워드 품고 인기, 김은서 기자, 시사CAST, 2022.02.19. 입력http://www.sisacast.kr/news/articleView.html?idxno=34483
위키뉴스] 미국 10대 사이 유행하는 '브랜디 멜빌'... 마른 사람만 입을 수 있다?, 김종철 기자, 위키트리, 2024.04.03. 입력https://www.wikitree.co.kr/articles/940087
브랜드의 선호도가 구매 후 후회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귀인과 자아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중심으로, 송미령,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7.08
브랜드 심리학, 우석봉, 학지사, 2016.03
신제품 마케팅전략, 박흥수, 박영사, 2018.09
진회 세분화 애슬레저 시장 여성 고객을 잡아라, 나지현, 2017.05.08.
빅사이즈부터 남성, 중년층까지 영향력 확대하는 애슬레저 룩, 송예슬, 데일리한국, 2019.11.15.
룰루레몬이 성공한 이유, 레깅스 한 장에 세계가 열광했다, 임경량, 패션포스트, 2020.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