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실 억양 교육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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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교실 억양 교육 방안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특징
2.1.1.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2.1.2.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2.1.3. 일본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2.2. 혼합 언어권별 한국어 교실(중급)에서의 억양 교육 방안
2.2.1. 청유문 교육 방안
2.2.2. 명령문 교육 방안
2.2.3.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교육 방안
2.2.4. 의문사가 없는 의문문 교육 방안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를 학습할 때에 겪게 되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발음과 억양이다. 특히 억양의 경우 학습자들이 적절한 시기를 놓칠 경우 정확한 억양을 구사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즉, 모국어와 목표어가 각각 다른 억양 체계를 갖고 있을 수 있고, 또 모국어의 간섭으로 인해 잘못된 억양 습관이 초기부터 화석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대한 주의가 없다면 학습자들은 상대방에게 의미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오해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해서는 초급 단계에서부터 중·고급 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적 및 지속적인 억양 교육이 필요하다. 각 음운체계는 저마다의 특성을 지니므로 학습자 모어가 갖는 음운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언어권별 학습자들에게 맞는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어 중요한 초석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영어권, 중국어권, 일본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특징
2.1.1.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은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영어에서 말하는 강세는 상대적 개념으로, 강세를 받은 음절은 보통 강세를 받지 않은 음절과 비교할 때 차이를 보인다. 즉, 강세를 받은 음절은 강세를 받지 않은 음절에 비해 강도가 크고, 지속 시간도 길며 기본 주파수도 높다. 이는 리듬이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되는 것을 뜻하는데, 강세 음절 간 시간 간격은 그 사이에 놓인 단어 및 음절 수와 상관없이 일정하다. 이처럼 영어는 강세가 있는 언어이며, 문장의 발화에서 나타난 운율에 강세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한편, 한국어는 음절 박자의 언어로서 모든 낱말을 빠짐없이 발음해야 하므로, 시간을 배분하는 기준이 음절이 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영어권 학습자들은 상대적으로 강세가 없는 한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한국어의 음운구 유형 실현에서 다양한 오류를 보인다. 영어권 학습자들은 모어의 영향을 받아 첫음절부터 고조로 한국어를 실현할 가능성이 높다. 즉, 강세가 있는 음절만 크고 높게 발음하는 경향이 있어 한국어 모어 화자의 억양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2.1.2.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은 다음과 같다. 중국어 억양은 수평조, 상승조...


참고 자료

김미형, 한국어 발음 교육론, 한국문화사, 2019.
이지은, 한국어 종결어미 억양 교육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0.
민혜경, 영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억양 교육방안 연구,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13.
봉소연, 영어권 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억양 교육 연구 : ‘-는데, -고’를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2022.
양나임, 일본어 모어화자의 한국어 억양 습득 양상 연구 : 결혼 이주 여성을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2018.
이조아,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억양 지도 방안,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강옥미(2011),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강현화 외 5인(2016), 한국어교육 문법, 한글파크.
곽선우(2014),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초점 실현 양상 연구, 한국외
국어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곽선우(2019), 한국어 핵억양 유형에 따른 태도 지각 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1호,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1-37쪽.
구본관 외 4인(2015), 한국어 문법 총론 Ⅰ, 집문당.
권성미(2014), 발음 교육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국어교육 146호, 한국어
교육학회, 505-53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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