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5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전반에 관한 내용과 공공/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의 주요한 원칙을 제시하고, 공공과 민간 전달체계의 역할분담이 지니는 장단점을 정리해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2.1. 전문성의 원칙
2.2. 통합성의 원칙
2.3. 포괄성의 원칙
2.4. 적절성(충분성)의 원칙
2.5. 연속성(지속성)의 원칙
2.6. 평등성의 원칙
2.7. 책임성의 원칙
2.8. 접근성의 원칙
3. 공공과 민간 전달체계의 역할분담
3.1. 공공과 민간 전달체계의 역할분담의 중요성
3.2. 공공과 민간 전달체계의 역할분담의 장단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의 사회구조가 복잡화, 다양화되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도 다양해짐에 따라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들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주는 사회복지서비스를 탐색하고 전달해주는 과정과 활동은 매우 중요하며,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역시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정책을 공급자가 사회복지 급여나 서비스를 수요자에게 전달하는 체계로서 복지정책을 집행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복지국가를 지향하는 현대에서는 민간의 사회복지 참여 증가로 인해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이 매우 중요하게 변하였다.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이 다양하게 혼합되어있는 사회복지 재화나 서비스를 어떠한 기준에 따라, 어떤 공급체계로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하여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의 역할 분담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사회서비스 공급의 역할 분담에 대한 문제가 사회복지정책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2.1. 전문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은 사회복지서비스의 핵심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란 자격요건이 자격시험 등에 의해 객관적으로 인정된 사람으로, 자신의 전문적 업무에 대한 권위, 자율적 결정권, 책임성을 지닌 사람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로 사회복지사 1급(2급), 청소년지도사 1급(2급, 3급)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준전문가는 성질상 전문성을 덜 요하는 사람을 말하며, 비전문가는 비숙련업무 및 일반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자원봉사자 등이 해당된다. 이처럼 사회복지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반드시 전문가가 행하지 않아도 되는 것도 있지만 핵심적 주요 업무는 반드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 전문성의 원칙은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2.2. 통합성의 원칙
통합성의 원칙은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복합적이고 상호 연관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서비스도 서로 연관시켜 중복되거나 누락되지 않도록 통합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행정책임자에 의해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각각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장소는 지리적으로 상호 근접하여 편리하고 신속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프로그램 또는 조직 간에 상호 유기적인 연계와 협조체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포괄성의 원칙이 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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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서율, 신동만 저, 사회복지행정론, 피앤씨미디어,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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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영 저, 사회복지행정론, 신정, 2022
주재현, 진종순 외 2명 저, 사회복지행정론, 윤성사,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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