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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글로벌모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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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주글로벌모터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동풍자동차 기업 소개
1.1. 기업 개요
1.2. 성장 과정
1.3. 주요 사업 부문

2. 경영진 소개
2.1. CEO Xu ping

3. 주요 연혁

4. 제품 소개
4.1. 자체 브랜드 - 상용차
4.2. 자체 브랜드 - 승용차
4.3. 합자 브랜드

5. 국내외 마케팅
5.1. 국내 마케팅
5.2. 국제 마케팅

6. 경쟁 업체 분석
6.1. 상하이자동차
6.2. 제일자동차

7. 전망 및 시사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동풍자동차 기업 소개
1.1. 기업 개요

동풍자동차는 1916년에 설립된 중국의 3대 거대자동차 회사 중 하나이다. 동풍자동차는 승용차, 상용차(commercial vehicle), 엔진, 자동차 부품 및 구성 요소, 그리고 장비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40년 이상의 발전을 통해 R&D시설과 생산시설을 설립하였으며, 광범위한 유통망과 A/S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주요 사업시설은 하이안, 샹판, 무한, 광주 등에 위치해 있으며, 상하이, 류저우, 옌청, 난충, 정저우, 우루무치, 차오양, 항저우, 쿤민 등에 지사가 있다. 2007년 현재 동풍자동차는 연간 1,137,000대의 차를 생산하고 164,800,000,000위안의 판매수입을 올리며, 12.94%의 시장점유율과 121,000명의 근로자를 보유하고 있다. 동풍자동차는 중국 내 자동차 기업 순위에서 상위 500개 기업 중 20위, 상위 500개 생산기업 중 5위를 차지하고 있다.


1.2. 성장 과정

동풍자동차의 성장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는 1969년부터 개혁개방 초기인 1978년에 걸친 "간고창업" 시기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생산에 초점이 맞춰졌다. 1975년에는 2.5톤의 크로스 컨트리 크루저를, 1978년에는 5톤의 민간 차량을 양산하였다.

두 번째는 1979년부터 1993년까지의 "쾌속성장" 시기로, 등소평의 개혁개방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 시기에 중국정부의 중공업과 기술발전에 기반한 경제성장 추진에 힘입어 동풍자동차도 급성장을 하였다. 1983년에는 20만대 양산능력을 갖추었고, 경차 생산도 시작하였다.

세 번째는 1993년부터 2000년까지의 "개혁조정" 시기이다. 1993년 연산 22만대 생산을 정점으로 성장이 꺾이게 되었고, 1998년에는 3억9,600만 위안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에 동풍자동차는 사업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개혁하여 2000년에 다시 22만대 생산을 달성하고, 13억8,000만 위안의 순이익을 거두었다.

네 번째는 2000년 이후 현재까지의 "개방발전" 시기이다. 이 시기에 동풍자동차는 글로벌 자동차회사들과의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전략적 제휴를 진행하면서, 내수시장에서의 지배력 강화에 힘써왔다. 2010년에는 매출액이 전년대비 33.4% 성장하며 중국 자동차 내수시장 성장률을 상회했고, 영업이익도 72.7% 증가했다. 또한 260만대의 판매를 기록하며 중국 내 2위 자동차회사에 올랐다.


1.3. 주요 사업 부문

동풍자동차의 주요 사업 부문은 크게 상용차와 승용차, 그리고 합자 브랜드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상용차 사업 부문에서는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DFL3251은 안정성이 좋아 채석, 석탄, 철 가루, 모래 등 거친 환경에서 운송에 적합하다. DFL3310은 고속도로에서 무거운 화물을 운송하기 적합한 모델이다. DFL5251GJBA는 전문적인 시멘트 믹서 차량으로 낮은 중심과 강한 힘, 높은 안정성을 자랑한다. DFL4181, DFL4240, DFL4251 등은 도시 간 고속 물류 운송에 사용되는 모델들이다. DFL1311은 고속도로 중 단거리 운송에 적합한 경량 화물 운송 모델이다. 이처럼 동풍자동차는 상용차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승용차 부문에서는 자체 브랜드인 "Dongfeng Fengxing"과 "Dongfeng Sokon"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Fengxing 시리즈에는 세단 모델 Joyear와 SUV 모델 Joyear SUV, MPV 모델 Lingzhi 등이 있다. Sokon 시리즈에는 미니밴 C37, 픽업트럭 K01, K02, 마이크로밴 K07 II, V29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동풍자동차는 다양한 승용차 제품군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합자 브랜드로는 Dongfeng Honda, Dongfeng KIA, Dongfeng Nissan, Dongfeng Peugeot-Citroen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과의 합작 모델들이 있다. 이를 통해 동풍자동차는 선진 기술과 브랜드 파워를 활용하면서도 자사의 시장 지위를 높이고 있다.

이처럼 동풍자동차는 다양한 카테고리와 제품군을 보유하며, 상용차와 승용차, 그리고 합작 브랜드 등 3개 축을 중심으로...


참고 자료

○ 서적
* WTO로가는 중국 -변화와 지속- 이일영외 8인 박영률출판사 2002.11.12
* 중국시장마케팅- 전략과 사례- 김익수 박영사 2004.7
* 중국정보총람 워니네트워크 홍익미티어플러스 2002.9 p 822-831
* 중국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미래, 화서당, 임기택 지음 서울 2003 (135~160P)

○ 연구 논문
* 중국, 자동차 산업 정책 변화로 관련 진출 기업 전략 수정 불가피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2004.8
* 중국 자동차 산업의 수출입 구조변화 및 시사점 – KIET 이영주 – 2004.6

○ 언론 매체 및 인터넷
* 매일경제신문 (인터넷) http;//www.mk.co.kr
* 조선일보 (인터넷) http://www.chosun.com
* 한겨레일보 (인터넷) http://hani.co.kr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kiep.or.kr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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