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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1인 미디어 시장의 개념 및 현황
1.2. 1인 미디어 시장의 성장 배경
1.3. 연구 목적

2. 1인 미디어 시장 분석
2.1. 1인 미디어의 정의
2.2. 1인 미디어 시장 성장 원인
2.2.1. 진입 장벽 약화
2.2.2. 미디어 이용자의 개인화 영향
2.2.3. N-스크린 환경의 도래
2.2.4. 밀레니얼 세대들의 높은 유튜브 시청률
2.3. 1인 미디어 시장 현황
2.3.1. 새로운 직업의 등장
2.3.2. 기존 미디어로의 역진출
2.3.3. 크리에이터 연령대의 다양화
2.3.4. 새로운 광고 마케팅 전략 등장
2.3.5. 새로운 산업의 등장

3. 시사점
3.1. 1인 미디어 문화의 발전 가능성
3.2. 윤리적 문제에 대한 대책 필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1인 미디어 시장의 개념 및 현황

기존의 일방향적 매스미디어의 틀을 벗어난 인터넷 기반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이러한 대안 미디어를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1인 미디어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구글의 유튜브나 국내 아프리카 TV 등의 서비스는 동영상을 공유하는 단계를 벗어나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1인 미디어'의 유통채널로 주목받고 있으며, 자신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적극적으로 유통하는 이용자들을 지칭하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와 이를 관리하는 기획사 개념의 MCN산업도 등장했다.

1인 미디어(Personal Media)는 말 그대로 개인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며,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말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일상화된 인터넷,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로 만들어진 미디어 환경은 개인이 언제 어디에서나 자신의 의견과 정보 등을 교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의 장이 되었다. 기존 신문, 잡지, TV방송 등과 같은 일방향적인 전통 미디어와 비교해 볼 때, 양방향성과 상호작용성이 크게 증대되었으며, 정보의 공유와 확산 속도가 빨라 파급력을 갖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2000년대 들어 등장한 웹2.0은 개방, 참여, 공유 이 세 가지로 그 특징을 정의할 수 있으며, 열린 공간에서 이용자의 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플랫폼 서비스가 그 근거가 된다. 사용자들이 단순한 소비자로서 정보를 소비하는 역할만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참여자로서 콘텐츠를 생산하는 동시에 소비하는 주체인 프로슈머(Prosumer)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고, 사용자가 곧 생산자가 되는 웹 2.0환경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1인 미디어 콘텐츠이다.

우리가 '1인 미디어'를 떠올리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유튜브, 아프리카 TV 외에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모두 1인 미디어의 범주에 속한다. 심지어 소소한 일상을 공유하고 사진을 공유하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초기형태의 1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1인 미디어는 인터넷의 대중화 이후 항상 우리 곁에 존재했으나 최근 크게 주목을 받으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1.2. 1인 미디어 시장의 성장 배경

진입 장벽이 약화되어 크리에이터들은 스마트폰에 장착된 고해상도 카메라와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저비용으로 높은 수준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유튜브와 같은 상업성이 확보된 플랫폼의 등장으로 전문 영상 제작자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모두가 1인 미디어 콘텐츠 시장에 유입될 수 있게 되었다.

미디어 이용자들이 정보를 소비하는 양상이 변화하면서 대중 속의 개인이 아닌, 주체적 개인으로서의 개인이 부각되었고 타인에게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자신이 가진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가 반영되어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가 등장하게 되었다.

정해진 시간과 채널에서 제공되던 전통적 미디어 콘텐츠와 달리 N-스크린 환경이 도래하면서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다양한 기기로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모바일, 태블릿 등 이동성이 높은 매체를 활용한 가벼운 콘텐츠인 '스낵컬처'가 새로운 미디어 소비행태로 자리 잡으면서 1인 미디어 콘텐츠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10대를 중심으로 유튜브 사용시간이 늘어나면서 기존 스타 연예인보다 크리에이터와의 실시간 소통에 더욱 익숙한 밀레니얼 세대의 높은 유튜브 시청률이 1인 미디어 시장 성장을 이끌었다.


1.3. 연구 목적

1인 미디어 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파악하여 1인 미디어 산업의 발전 방향과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1인 미디어의 개념 및 현황, 주요 성장 배경과 더불어 최근 1인 미디어 시장의 주요 변화와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1인 미디어 문화의 발전 가능성과 윤리적 문제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1인 미디어 시장은 새로운 직업의 등장, 기존 미디어로의 역진출, 크리에이터 연령대의 다양화, 새로운 광고 마케팅 전략, 새로운 산업의 등장 등 다양한 변화와 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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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레사 H. 바커(2015). 디지털 시대, 위기의 아이들. 오늘의 책.
울스(2016), 아이와 싸우지 않는 디지털 습관 적기교육, Korea.com.
랜디 주커버그(2015), 페이스북을 떠나 진짜 세상을 만나다, 지식의 날개.
추병완, (2005), 『정보윤리 교육론』, 도서출판 울력.
김교헌(2006). 중독과 자기조절: 인지신경학적 접근. 한국심리학회지.
고재량, 변상해(2014).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 인터넷중독 및 학습된 무기력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청소년학연구.
김성경(2008). 청소년의 인터넷이용과 사회관계의 상호 영향관계와 학교적응 관련성 연구. 청소년학연구.
김정희, 박영신(2011b). 인터넷중독 청소년의 인터넷 활용시간 성별 차이분석. 한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대회 논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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