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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문법 교육 규칙과 사용 구분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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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문법 교육 규칙과 사용 구분 및 적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1.2.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사용으로서의 문법의 개념
1.3. 연구의 목적

2. 규칙으로서의 문법
2.1. 교육 문법의 특성
2.2. 규칙 문법의 형식적 속성
2.3. 한국어 학습자의 문법 수용 과정

3. 사용으로서의 문법
3.1. 의사소통 관점의 문법 교육
3.2. 언어 기능과 맥락의 관계
3.3. 실제 상황에서의 한국어 사용 능력

4.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사용으로서의 문법의 적용
4.1. 규칙 문법 중심의 전통 문법 교육
4.2. 사용 문법 중심의 의사소통 접근법
4.3. 균형 잡힌 문법 교육의 필요성

5. 결론
5.1. 연구 내용 요약
5.2. 한국어 교육 문법의 지향점
5.3. 후속 연구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하고 이해하는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의사소통적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적절히 문장을 사용하는 사용으로서의 문법 두 가지를 내포하기 때문이다.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법은 원리와 규칙뿐만 아니라 용법과 사용의 문제를 모두 다루어 일상적인 언어 사용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올바른 언어 표현을 구성하는 능력과 맥락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함께 기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복잡한 언어 구조에 체계적으로 부딪혀 가면서 한국어에 내재된 규칙을 수용하고 종합할 수 있게 하고, 실제적 상황에서 다양한 맥락에 적절히 대처하며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한국어 교육 문법은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사용으로서의 문법의 어느 중간 지점에서 기술되어야 할 것이다.


1.2.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사용으로서의 문법의 개념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사용으로서의 문법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규칙으로서의 문법은 언어 표현을 원리와 규칙에 맞도록 정확하게 산출하는 것이다. 이는 실제적인 교육 상황에 적용되기 위해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재구성된 형식적이고 일반화될 수 있는 문법 지식을 의미한다. 규칙으로서의 문법은 절대 불변의 고정된 지식이 아니며, 한국어 학습자들이 복잡한 언어 구조에 체계적으로 부딪혀 가면서 한국어에 내재된 규칙을 수용하고 종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용으로서의 문법은 특정한 맥락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적절한 언어 형식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능력과 관련된다. 언어 교육에서는 요청하기, 사과하기, 불평하기 등과 같은 언어 기능들이 교수요목의 주요 항목을 구성하는데, 이는 실제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을 강조하는 것이다. 한국어 교육에서는 실제적인 맥락에서 다양한 언어 기능을 적절히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 주어야 한다.


1.3. 연구의 목적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사용으로서의 문법'의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한국어 교육에서 이 두 가지 측면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고찰하는 것이다.

문법은 언어 표현을 원리와 규칙에 맞도록 정확하게 산출하는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맥락에 따라 그것들을 유의미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사용으로서의 문법'으로 구분된다. 언어 교육에서는 원리와 규칙뿐만 아니라 용법과 실제 사용의 문제를 모두 다루어 올바른 언어 표현 구성 능력과 맥락에 따른 적절한 사용 능력을 함께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어 교육 문법에서도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복잡한 언어 구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종합할 수 있게 하는 '규칙으로서의 문법'과 실제적 상황에서 다양한 맥락에 적절히 대처하며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으로서의 문법' 능력을 함께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한국어 교육 문법은 이 두 가지 측면의 중간 지점에서 기술되어야 할 것이다.


2. 규칙으로서의 문법
2.1. 교육 문법의 특성

교육 문법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교육 문법은 실제적인 언어 사용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문법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교육 문법에서 제시되는 규칙은 지식의 전달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언어 사용에 적용될 수 있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교육 문법은 규범적...


참고 자료

중앙 사이버 평생교육원 교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중앙 사이버 평생교육원 교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위키 백과
이승연, 응용언어학 개론(한국어교육을 위한), 태학사, 2012.
박기영, 한국어 발음 어떻게 가르칠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 교육론, 역락, 2018.
정세연, 말더듬이성인의 조음기관 구조 및 기능, 조선대학교, 2015.
김은경,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음운 지도 방안 연구, 충남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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