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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차이점 및 개발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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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차이점 및 개발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재의 중요성
1.2. 한국어 교재의 변천사

2. 본론
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
2.1.1. 학습자 특성 및 교육 목표
2.1.2. 교재 내용 구성
2.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재
2.2.1. 학습자 특성 및 교육 목표
2.2.2. 교재 내용 구성
2.3. 학문 목적 교재와 직업 목적 교재의 차이점

3. 결론
3.1. 교재 선정의 중요성
3.2. 학습자 특성 및 요구 분석의 필요성
3.3. 한국어 교육 현장에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재의 중요성

한국어 교육에 있어 교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재는 교사와 학습자를 연결하는 매개체이며 가르칠 내용을 담고 있는 핵심 자료이다. 언어를 습득하는 학습자에게 교재는 목표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된다. 따라서 한국어 교재는 한국어의 체계와 어법을 이해하기 쉽고, 언어 능력을 훈련하기에 재미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언어 교육 이론과 한국어 교육 연구 결과, 그리고 다양하고 풍부한 현장 경험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교재라면 교육 계획서이자 수업 계획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


1.2. 한국어 교재의 변천사

한국어 교재의 변천사는 4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첫째, 한국어 교육 초창기인 1959년부터 1975년까지의 1기는 한국어 교재 개발의 시작 단계이다. 둘째, 1976년부터 1988년까지는 한국어 교재가 변화하는 시기인 2기이다. 셋째, 1989년부터 2000년까지는 한국어 교재가 발전하는 시기인 3기이다. 넷째, 2001년부터 현재까지는 한국어 교재가 도약하는 시기인 4기이다. 4기에 해당하는 현재의 한국어 교재는 학습자의 언어권, 학습자 상황 요인, 언어 범주, 언어 기능별로 다양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2. 본론
2.1. 학문 목적 한국어 교재
2.1.1. 학습자 특성 및 교육 목표

최근 한국 대학의 학부나 대학원 진학을 위해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들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는 한국 내 대학에 진학하여 학문적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최고급 단계의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수 방법으로는 내용 중심 언어 교수법이 제안되고 있으며, 현재 한국의 외국인 유학생 대상 한국어 교육은 주제 중심 언어 학습이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학습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학문적 주제 관련 어휘와 핵심 용어, 담화 표지와 표현, 문법, 문체, 담화 구조를 체계적으로 다루어야 하며 학문적 연구 활동이 요구되는 특정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과 전략도 다루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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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백봉자(2001),「교재와 교수법을 통해 본 한국어교육의 역사와 과제」,《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25-1, 연세대학교 언어 교육원 한국어학당.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국어교육연구소·언어교육원 공편(2012),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조항록(2003),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적 논의」,《한국어교육》14-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최길시(1998),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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