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낙상의 정의
낙상의 정의는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발바닥 이외의 신체 일부가 바닥 면에 접지한 경우를 말한다. 또한, 낙상은 주요한 내인성 사고나 위험한 사고의 결과가 아니라 안정 상태에서 바닥이나 낮은 곳으로 비의도적으로 발생되는 사고로서 서있거나 앉아있거나, 누워 있는 상태에서 갑자기 떨어지는 것이다.
1.2. 낙상의 유형
낙상의 유형은 예측 가능한 생리적 낙상과 예측 불가능한 생리적 낙상, 그리고 우발적인 낙상으로 구분된다.
예측 가능한 생리적 낙상은 낙상 고위험 환자에게서 발생하며, 의식이 없거나 보행 장애 및 걸음걸이의 변화 등 신경학적 장애로 인해 발생한다. 파킨슨병으로 인해 발을 끌며 걷거나, 가위 모양으로 걷는 경우, 치매로 인해 중력의 중심이 이동하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예측 불가능한 생리적 낙상은 처음 발생한 낙상을 예측하기 힘든 경우로, 의식은 명료하지만 의식상실 없이 갑작스러운 근장도의 상실(drop attack), 어지럼증, 약물 반응, 기절 등으로 발생한다.
우발적인 낙상은 환경적 요인이나 사고에 의해 발생하며, 의식은 정상이다.
이처럼 낙상의 유형은 환자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각각의 유형에 대해 적절한 예방 및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
1.3. 낙상의 위험요인
낙상의 위험요인은 그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지만, 실제 낙상은 이 모든 요인들이 복잡하게 연결되어 발생되어진다. 낙상의 위험요인에는 역학적 요인, 낙상과 관련된 특정 상황, 낙상과 관련된 질환, 공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있다.
역학적 요인에는 낙상 과거력, 고령, 정신기능 장애, 근골격계 기능 장애, 실신 또는 기절, 투여 약물 증가, 기능적 의존성, 감각상실, 낙상에 대한 두려움 등이 포함된다. 이는 과거에 낙상을 경험하거나 노령, 운동능력 저하 등의 요인으로 인해 낙상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경우를 의미한다.
낙상과 관련된 특정 상황에는 전신 쇠약, 하지 운동성 저하, 수면 부족, 실금, 혼돈, 우울, 약물 남용 등이 포함된다. 이는 상황적 요인으로 인해 낙상 위험이 증가하는 경우를 나타낸다.
낙상과 관련된 질환에는 관절염, 심장질환, 신경계 장애, 심장기능부전, 우울, 보행 장애, 족부 장애, 체위성 저혈압, 급성 질환 상태, 당뇨, 고혈당, 저혈당, 감각 장애 등이 있다. 이는 특정 질병이나 증상이 있는 경우 낙상 위험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공학적 요인에는 휠체어 이동 시, 하지 기능 장애, 보행 및 균형 장애, 몸의 흔들림 증가, 근력 약화, 보행 보조도구 사용, 잘 맞지 않는 신발 착용 등이 포함된다. 이는 환자의 신체적 기능 저하나 보조기구 사용 등으로 인해 낙상 위험이 증가하는 경우를 나타낸다.
환경적 요인에는 신체 억제대 사용, 이동하기 불편한 시설이나 가구, 미끄러운 바닥 표면, 손잡이의 높이와 위치, 닳아 해진 카펫, 불...